팀의 성과와 팀원의 성장을 원한다면?
요즘 팀장은 이렇게 피드백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한 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시대 속에서 매년 높아지는 성과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팀장의 어려움도 나날이 커지고 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우리 팀이 목표를 달성하고 더 성장할 수 있을까?’ 팀장들의 이러한 고민에 HR 전문가 백종화 코치는 팀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 기본적인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단순한 평가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나만의 피드백에 대한 정의를 내릴 줄 알아야 팀을 성장시키는 팀장의 힘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자신 역시 피드백이 두려워 회사 가기 싫었던 적이 있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불편한’ 피드백을 지속했기에 남들보다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으며, "지금 시대는 그 누구도 내일을 예측할 수 없으며, 끊임없는 학습과 배움을 통한 변화와 성장만이 생존의 길"이라고 말한다.
《평가보다 피드백》은 직장인이라면 피할 수 없는 평가와 피드백의 정확한 개념부터 차근차근 짚어가는 책이다. 과거는 바꿀 수 있지만 미래는 설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직장인의 필독서인 이 책은 모든 직장인과 리더, 조직의 변화를 추구하는 이들에게 자신과 조직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개인과 조직을 빠르게 성장시키는
유일한 방법, 피드백
경영의 신 피터 드러커는 “피드백 분석을 50년 동안 하고 있지만, 할 때마다 피드백의 효과에 놀란다. 피드백 분석을 하면 누구나 똑같이 놀랄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평가보다 피드백》은 직장에서 관성적으로 행해지는 평가와 피드백, 피드포워드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안한다.
1장 ‘피드백에 대한 오해’에서는 평가와 피드백, 피드포워드의 차이를 설명하고, 피드백의 장벽을 허무는 방법을 제시한다. 2장 ‘올바른 목표 설정’에서는 높은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를 말하며, 피드백을 통해 올바른 목표 설정하는 법을 소개한다. 3장 ‘성과를 관리하는 대화’에서는 중간 평가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효과적인 평가 대화 방법을 안내한다. 4장 ‘성과를 만드는 피드백’에서는 성과 관리 프로세스를 소개하고, 성과 평가에 대해 어떤 피드백을 해야 할지와 고민되는 평가 기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한다. 5장 ‘셀프 리뷰와 리더십 피드백’에서는 회사의 평가뿐만 아니라 구성원 스스로가 자신을 평가하는 셀프 리뷰와 리더가 평가받는 리더십 평가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나를 ‘일잘러’로 브랜딩하는 법을 말한다. 결국 ‘일’이란 것은 오로지 회사를 위한 것만은 아니다. 이 책은 수동적이 아닌 능동적으로 평가, 피드백, 피드포워드를 활용해 직장인이 빠르게 성장하는 지름길을 알려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