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종주 자전거 여행을 꿈꾸는 라이더를 위한 실전 가이드북!
한강·낙동강·금강·섬진강·동해안·제주도 일주 등 구간 인증제 시행 자전거길 집중 분석!
자전거길 상세도·고도표·교통·보급과 식사, 숙소 등 국토종주에 필요한 실전 정보 가득!
‘국토종주!’
자전거 타기에 재미를 붙인 라이더라면 누구나 한 번쯤 국토종주 자전거 여행을 꿈꿉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637km를 달려야 하는 국토종주를 완주하면 종주자는 극한의 성취감을 느낍니다. 자전거 여행의 묘미에 흠뻑 취하고, 세상 어디든 자전거로 여행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깁니다. 여기에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는 12곳의 자전거길을 모두 달리는 국토완주 그랜드슬램을 달성한다면? 국내 자전거 여행에서 이보다 더 큰 성취는 없을 것입니다.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은 라이더의 로망 국토종주 자전거 여행을 실현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가이드북입니다. 국토종주 자전거길 전반에 대한 해설과 종주 방법, 준비물, 안전대책 등 국토종주를 꿈꾸는 자전거 여행자가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알려줍니다. 또 자전거길별로 자전거 여행자가 안전하게 종주를 할 수 있도록 자전거길의 난이도와 종주 방향, 코스 가이드, 구간 나누기, 보급, 교통편 등 실전적인 정보를 줍니다. 특히, 국토종주에 나선 여행자들이 대부분 초행길인 곳이 많아 어떻게 종주를 해야 할지 막막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을 따르면 처음 가는 길도 안심하고 종주할 수 있습니다.
종주 인증제 시행 자전거길 12곳 핵심 정리!
국토종주는 종주 인증제를 시행하는 자전거길을 달리고 인증센터에서 도장을 받아야 기록을 인정받습니다. 인증제를 시행하는 자전거길은 의외로 많습니다. 아라, 남한강, 북한강, 새재, 오천, 금강, 영산강, 섬진강, 낙동강, 동해안 강원과 경북, 제주도 일주 등 12곳이나 됩니다. 이 가운데 국토종주는 인천 아라서해갑문에서 서울을 거쳐 부산에 이르는 코스로 모두 4개의 자전거길을 달리게 됩니다. 국토종주 말고 4대강 종주가 있습니다. 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을 모두 종주하게 되면 4대강 종주 인증을 받습니다. 이밖에 동해안과 오천, 섬진강, 북한강, 제주도 일주는 각각 구간 인증을 받습니다. 국토종주와 4대강 종주, 나머지 구간 종주 등 인증제를 시행하는 12곳 자전거길을 모두 완주하면 국토완주 그랜드슬램을 달성하게 됩니다.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은 인증제 시행 자전거길에 대한 개념 정립부터 인증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줍니다. 또한, 어떻게 하면 체계적으로 모든 자전거길을 완주해서 국토완주 그랜드슬래머가 될 수 있는지도 알려줍니다. 이밖에 각 자전거길의 난이도, 구간 나누는 방법, 국토종주의 위험과 안전대책, 보급과 식사 등 국토종주 자전거 여행자가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콕 찝어서 알려줍니다.
계획부터 실전까지 활용할 수 있는 자전거 여행 정보 가득!
국토종주 자전거길은 북한강이나 오천처럼 당일로 마칠 수 있는 곳도 있지만, 최소 1박 이상을 해야 하는 코스가 많습니다. 특히, 국토종주와 동해안 종주는 최소 5~6일은 달려야 종주를 마칠 수 있는 장거리 코스입니다. 따라서 출발 전부터 체계적인 준비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종주 방향을 어떻게 할 것인지, 구간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 어느 곳을 이용해야 교통편이 좋은지, 숙박은 어떻게 할 것인지, 자전거길에 보급과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은 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서 종주에 나서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자전거 여행자는 국토종주 자전거길이 초행이라 어떻게 준비해야할 지 막막합니다. 또한,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두려움도 있습니다.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은 처음 도전하는 자전거 여행자도 안심하고 종주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전거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초중급자에게 맞춤하게 구간을 나눠 종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구간마다 자전거길 가이드를 해주고, 보급과 식사, 숙박을 할 수 있는 곳을 알려줍니다. 이 책에 제시된 스케줄을 따라 하면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국토종주를 할 수 있습니다.
상세도·고도표·칼로리 소모량·코스 가이드 등 데이터를 활용한 자전거길 분석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자전거길을 분석해서 보여주는 것도 《자전거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의 특징입니다. 이 책에는 고도표·주행거리·상세도 등 객관적인 자료를 활용해 라이더에게 꼭 필요한 실전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고도표를 보면 자전거 코스의 높낮이를 알 수 있습니다. 안내도는 자전거길의 전반적인 코스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길찾기에 주의해야 할 곳은 별도로 상세도로 자세하게 안내합니다.
주행거리, 주행시간, 상승 고도, 칼로리 소모량 등의 데이터를 통해 자전거길의 전체적인 난이도를 알 수 있습니다. 접근성과 주행거리도 유용합니다. 접근성은 자전거길까지 접근하는 교통편과 전체 거리를 알려줍니다. 1박2일 이상 장거리 종주의 경우 접근성은 2일째부터 누적 주행시간이 됩니다. 해당 자전거길을 종주하느데 걸린 전체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는 종주한 거리를 나타냅니다. 1박2일 이상 장거리 종주의 경우 2일째부터는 누적 주행거리가 됩니다. 해당 자전거길을 종주한 전체 거리를 알 수 있습니다. 《자전거 여행 바이블 국토종주편》은 이처럼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종주자가 자전거길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종주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