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고백만 받았을 뿐인데…
도대체 어디부터 잘못된 것일까?
전작『무서운 문제집』에 이은 또 하나의 미스터리 동화
겸손의 시작은 다른 사람을 나 자신처럼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입니다. 겸손한 사람은 주변 사람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고 배려합니다. 또한 사람은 외모로 평가 받는 존재가 아니기에, 외모로 우열을 나눌 수 없습니다. 각각 개인이 가진 개성은 모두 존중 받아야 하지요. 우리 어린이들이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훌륭한 인성을 갖춘 성인으로 자라나기 바랍니다.
주인공 하은이는 예쁜 외모 때문에 남자 아이들로부터 인기가 많습니다. 벌써 많은 남자 아이들이 하은이에게 좋아한다고 고백했지요. 그렇지만 하은이는 생각해 보겠다는 둥 묘한 여지만을 남기면서 고백은 받아 주지 않습니다. 그런 남자 아이들을 필요에 따라 이용만 하지요. 그러면서 마음속으로는 그들을 무척 업신여깁니다. 어느 날 집으로 돌아가는 버스 안에서 ‘고백 노트’를 줍게 되는데, 노트에는 자신에게 고백한 사람의 이름을 적고 100명을 채우면, 유명한 스타가 될 거라고 쓰여 있습니다. 왠지 고백 노트에 믿음이 간 하은이는 노트를 채워나갑니다. 그런데 남자 아이들이 자신의 진짜 마음을 알게 되는 묘한 일이 생기면서 하은이는 곤란한 상황에 처합니다. 우리 어린이들이 『무서운 고백 노트』를 읽고 사람이 갖추어야 할 참된 모습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질투심이 빼앗은 우정
진정한 친구는 자신에게 때로 따끔한 충고도 해 줍니다. 입에 쓴 약이 몸에는 좋은 법이지요. 단짝 친구 단아도 하은이가 잘못된 행동을 할 때마다 바른 말을 해 줍니다. 그런데 하은이가 좋아하는 도율이가 단아와 친하게 지내자 하은이 마음에 질투심이 모락모락 피어오릅니다. 질투심은 결국 미움으로 바뀌고 하은이와 단아의 관계는 깨집니다. 우리 어린이들도 이런 경우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슬기롭게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일지, 부모님과 대화를 나누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초등 교과 연계
3학년 1학기 국어 6. 일이 일어난 까닭
3학년 2학기 국어 7. 글을 읽고 소개해요
4학년 1학기 국어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4학년 1학기 국어 2. 내용을 간추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