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인 장내 건강에 꼭 필요한,
쉽고 맛있는 일상식 레시피 북
건전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을 유지하기 위한 ‘훌륭한 식이’란, 쉽게 말해 마이크로바이옴이
지배하는 소화기관에 ‘유익한 식이를 제공하는 것’이다. 건강 유지의 근본 해결책이 되기 때문이다. 저자는 식품영양학을 전공한 지식을 기반으로 30년 넘게 집 안의 식사 준비를 직접 해왔다. 처음에는 책과 강습으로 요리를 배우고 어른들에게 듣고 보기도 하며 조리법을 배웠다. 이후로 프로바이오틱스 미생물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으면서, 유익한 미생물을 어떻게 음식에 조화시킬지, 또 인간에게 유익한 방향은 무엇인지를 생각하며 자신만의 조리법을 연구했다. 건강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생태계를 굳건하고 조화롭게 하는 음식을 만드는 노력과 경험, 데이터가 쌓이면서 더욱 발전된 식이 모델을 만들 수 있었다.
이번 책은 저자가 연구해온 장내 미생물 환경에 대한 내용에 구체적인 요리법을 접목한 건강 레시피 북이다. 우리 몸에 이로운 식재료와 조리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면서, 조화로운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환경을 만들고 유지하는 식사는 어떤 방향이 바람직한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또한, 건강한 마이크로바이옴 환경을 위해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할지, 어떤 조리 방법을 택해야 할지에 대한 정확한 길잡이가 되어준다. 기본 육수(뼈 육수, 채소수, 닭 육수, 갑각류 육수) 만들기만 익히면 수프를 비롯한 일품 요리를 쉽게 만들 수 있고, 일상식에 필요한 드레싱과 소스, 음료, 발효 반찬까지 맛 취향에 따라 무엇이든 만들어볼 수 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건강한 몸을 만드는 가장 좋은 시작점은 우리의 장(gut)이다. 우리가 장으로 보내는 것은 먹는 것이니, 건강한 장을 만들기 위해 어떤 식품을 어떻게 조리해 섭취할 것인가에 생각해볼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