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도전하는 교사들을 위한
국제교류 수업 필수 지침서!
4개 학급의 한 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한 기획,
영재 수업에서의 활용,
도시 학교부터 시골 학교의 메타버스 수업까지
교사도 아이들도 즐길 수 있는 컬처박스,
인도네시아와 뉴질랜드로의 해외현장체험학습!
학교에서 아이들과 새로운 도전을 한다는 것, 특히 외국 학교와 교류 수업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것은 교사에게도 학생들에게도 큰 도전이다.
이 책은 그런 도전에 앞장서는 교사를 위해, 그 교사를 믿고 따라와 줄 학생들이 더 편하고 즐겁게 그 도전을 준비해 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쓰였다.
물론 세상에는 수많은 학교가 있고, 다양한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있다. 환경과 필요한 교육이 다를 것이다. 그럼에도 언제나 사례, 즉 앞서서 실행해본 이들의 기록은 중요하다. 시행착오를 거쳐서 나온 조언은 값지기 때문이다.
세 저자는 모두 교사이며, 이들은 각각 다른 환경과 학생들을 데리고서 국제교류 수업을 추진했다. 모든 과정이 매끄러웠다고는 할 수 없지만, 때문에 이 책에서 독자들이 얻어갈 것이 있을 것이다. 왜 교류 학교를 찾을 때는 복수로 찾아두어야 하는지, 위원회가 왜 필요한지, 위원회에는 어떤 사람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좋은지, 수업 기획에서는 무엇을 중점으로 두어야 하는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수업에서 유의할 사항은 무엇인지, 국제교류 수업을 활용한 활동은 무엇이 있는지, 학부모들에게는 어떻게 안내해야 하는지, 해외현장체험학습에서는 아이들을 어떻게 통솔해야 할지 등 교사들이 실전에서 궁금해하고 막막해 할 내용이 가득하다.
우리 아이들에게 세계로의 길을 처음 열어주고 싶은 교사라면,
아이들과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는 교사라면,
글로벌 사회의 모습을 일찍 경험시켜주고픈 교사라면,
이 책을 통해 그 마음에 불을 붙이고 도전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