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이 꼭 필요한 사람★★★
◎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빠른 직무 습득을 하고 싶은 사회 초년생
◎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실현하고 싶은 n연차 직장인
◎ AI 시대에 새로운 역량을 장착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경쟁력을 갖추고 싶은 사람
급변하는 AI 시대의 새로운 역량, 디지털 도구 활용법!
AI 시대, 급변하는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역량은 디지털 도구 활용 능력이다. 지금은 회의 시간에 회사 다이어리에 열심히 메모하던 시대가 아니다. 챗GPT를 활용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고 노션이나 에버노트 등의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시대가 되었다.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의 차이는 극명하게 벌어진다.
이 책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변화에 대응하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남들과 다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하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렇다고 이 책이 단순하게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만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정보의 홍수 시대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분류하고 축적하여 활용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한 역량이다. 이렇게 정제된 정보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생각의 정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확실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특별한 무기가 될 수 있다. 직장을 다니면서 또는 일상생활 속에서 새로운 역량이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이 책의 디지털 도구 활용법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기록-축적-부가가치-내 것 만들기’의 흐름을 완성시키는 디지털 도구 활용 노하우!
이 책의 저자는 현재 KT에서 DX 역량 향상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스마트워크, 생성형 AI, 데이터 분석, 창의적 문제해결 등 다양한 직무 역량 과정에서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즉, 생산성 향상을 위한 디지털 도구 활용에 있어서 최고의 전문가라 할 수 있다. 20여 년 가까운 직장생활에서 직접 경험한 고민과 문제해결 방법을 디지털 도구라는 매개체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서 앞으로는 더 많은 디지털 도구가 출시되고 사라질 것이라고 말하며, 이러한 환경에서는 몇 가지 도구의 기능을 배우는 것보다는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철학과 실질적인 가치 창출의 연결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런 이유로 이 책에서는 구글, 노션, 자피어, 굿노트, 플렉슬, 옵시디언 등과 같은 특정 도구의 기능 설명과 사용법을 설명하는 데 집중하기보다는 변하지 않는 원칙에 대한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려고 노력했다. 새로운 도구가 출시되어도 자신만의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면 과거와 변함없는 생산성을 만들어 낼 수 있고, 나아가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디지털 도구 활용의 궁극적 목표를 ‘기록-축적-부가가치 창출-내 것 만들기’의 흐름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해, 디지털 도구의 기능 습득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되고,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기록과 축적을 보다 생산적으로 하고, 그로 인해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러한 일련의 과정이 내 것으로 내재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같은 노력을 해도 다른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이 책이 알려주는 디지털 도구의 힘을 배우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