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글로벌 AI 시장 20조 달러 돌파
글로벌 반도체 시장 1조 달러 돌파
“더 빨리 알아차릴수록 더 큰 수익이 온다!”
반도체 애널리스트, 주식 운용 CIO를 역임한 저자는 업계에 종사하고 20년이 넘도록 많은 혁신을 보았다. 2010년 후반에 접어들면서 모바일 혁신이 시작되며 노키아는 역사 속으로 사라졌고, SNS와 전자상거래는 확산되었다.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은 클라우드와 데이터센터에 경쟁적으로 투자했다. 그리고 2020년에 접어들며 모바일 혁신은 이제 역성장 추세이며 데이터센터 투자 역시 정체 상태다. 새롭게 성장하기 위해 생성형 AI 기술의 혁신이 거대한 흐름으로 볼 수 있다. AI 기술은 자율주행시대를 당기고 로보틱스 분야에도 적용될 것이다. 그리고 어떤 기업이 이 흐름을 주도할지 애널리스트이자 투자가로서 기업들의 혁신을 한발 앞서 바라본 그는 어떻게 미래를 바라보고 투자할지 인사이트를 준다. 그에 따르면 “투자는 성장 가능성을 미리 잡아두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엔비디아가 주도하는 GPU 시장의 급속도로 빠른 성장에서 우리는 엔비디아의 시가총액이 인텔을 넘어설 것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K 반도체 장비들의 발전에서 K 반도체 장비 2.0 시대가 열림을 알 수 있다.
“이번 반도체 사이클은 과거와 무엇이 다른가요?” “SK 하이닉스가 삼성전자보다 모멘텀이 좋은가요?” “반도체 사이클이 돌아서면 어떤 주식을 사야 하나요?” 이러한 질문을 일상에서 자주 받는 저자는 그에 대한 답변을 속 시원하게 이 책에 담았다. AI 산업의 공정에 관해 설명하고, 급변하는 시장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알려주고 있다.
“비즈니스와 투자 기회, 위험을 피하는 데 매우 중요한 지침서”
앞으로 상용화될 AI 시장에서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1장에서는 AI가 일으키는 혁신의 배경을 하나씩 살펴본다. 탈세계화 시대부터 반도체 패권을 둘러싼 각국의 이해관계, 전쟁과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테슬라의 시스템 등이다.
2장에서는 투자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AI 기업들의 전략을 소개한다. 구글, 메타, 아마존, 그리고 국내 네이버 카카오를 비롯한 SW 플랫폼들의 전략. 앞으로 AI 산업의 방향을 훑어봄으로써 투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장에서 저자는 앞으로 AI 로보틱스 시장이 상용화될 것으로 보고 소셜 휴머노이드 로봇 동향과 국내 기업들의 로보틱스 투자에서 우리가 어떤 힌트를 가져갈 수 있는지 소개하고 있다.
4장에서는 AI 투자 전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반도체를 다루고 있다. 또한 엔비디아의 발전과 향후 방향을 살펴본다. 메모리 반도체 수요로 연결되는 AI, 반도체 스타트업들의 동향을 살필 수 있을 것이다.
5장에서는 향후 10년, 다가올 혁신의 스토리를 읽고 투자자들이 앞으로를 준비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공간컴퓨팅과 AAM시장 그리고 양자컴퓨팅까지 새로운 기술과 혁신이 열어갈 놀라운 미래를 미리보기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의 투자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담은 이 책을 두고 국내 경영자와 투자자들은 극찬했다. 노무라증권 아시아리서치 정창원 대표는 이 책이 “기술 산업에 대한 저자의 탁월한 통찰력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기회와 투자 기회, 위험을 피하는 데 매우 중요한 지침서”라 평했으며, 한미반도체 곽동신 부회장은 “투자가들과 기업가 모두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