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 놀이가 되고, 생활이 수학이 된다!
내 아이의 수학 감각을 깨우는 생활 속 수학 놀이 50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것이 좋을까?’ 많은 부모들이 하는 고민이다. 이 책의 저자는 유아 시기가 아이들이 수학적 개념을 익힐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말한다. 유아기는 다양한 것을 거침없이 흡수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숫자에 대한 감각이나 도형을 인식하는 능력, 논리적인 사고력 등 수학의 토대를 쌓는 것은 초등학교 이후의 수학 능력이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수학적 개념을 가르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숫자와 모양, 논리와 관련한 개념을 배우는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아무리 다양한 활동을 하고 많은 것을 가르치려고 해도 아이가 제대로 즐기면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따라서 수학적인 개념을 익히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수학을 즐기며 노는 것이다.
이 책은 숫자 감각 놀이, 공간 감각 놀이, 논리력 놀이 등 아이들이 일상 속에서 수학적 개념을 즐겁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50개의 수학 놀이를 소개하고 있다. 이런 생활 속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수학적 경험을 하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수학적 개념의 의미를 이해하고, 수학의 기초를 다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이에게 이 책에서 소개한 수학 놀이를 통해 수학의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면, 풍부한 창의력은 물론 수학의 기초가 단단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와 함께 수학을 가지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은 초등학교 입학 전의 아이에게 어떻게 처음 수학을 가르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수학왕의 수학놀이』의 구성 및 특징
숫자와 친해지는 숫자 감각 놀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물건을 이용하여 숫자 감각을 익힐 수 있는 놀이이다. 아이와 함께 샐러드를 만들고, 빨래를 널고, 볼링 게임을 하는 등의 숫자 감각 놀이를 통해 물건의 개수와 숫자를 연결시키면서 숫자에 대한 감각을 분명하게 익히는 것이 수학의 탄탄한 기초가 됩니다.
창의력이 쑥쑥 크는 공간 감각 놀이
공간 감각의 기본은 원, 삼각형, 사각형 등 다양한 모양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음식 재료나, 주변의 사물, 색종이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들에 익숙해지고 여러 모양들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변할 수 있는지 확인하면서 공간 감각의 기초를 다진다.
사고력이 자라나는 논리력 놀이
수학을 배우는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키우는 것이다. 크고 작은 것의 비교, 높고 낮은 것의 비교, 무겁고 가벼운 것의 비교, 규칙성 등 논리적 사고의 기본이 되는 개념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통해 아이들과 함께 생각하는 과정의 즐거움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