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을 배경으로 한 신비한 판타지
아이들에게 지하철은 어떤 공간일까요?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은 어른들만큼이나 아이들에게 익숙한 곳이기도 합니다. 여러 가지 탈것을 좋아하는 아이들도 많고, 유치원이나 학원 버스를 타면서 친구들과 추억을 쌓기도 했기 때문이지요. 무엇보다 지하철이나 기차는 왠지 모르게 새로운 곳으로 나를 이끌 것 같고, 즐거운 여행을 떠올리게 하고는 합니다. 이 책 《환상 열차 이일호》에서는 바로 그런 친근하면서도 비밀스러운 신비감으로 가득한 지하철이 판타지의 배경이 되어, 아이들을 새로운 이야기 속으로 안내합니다.
잃어버린 엄마를 찾아라!
엄마 친구를 만나러 가는 길, 지하철이 도착한다는 소리를 들은 동생 소율이가 갑자기 뛰기 시작하고, 엄마는 소율이를 쫓아 뛰어갑니다. 마음이 급한 하율이도 엄마의 분홍색 옷만 보고 따라가지요. 겨우 엄마를 따라 지하철을 탔다고 생각한 하율이는 엄마를 부르지만 세상에, 그 사람은 엄마가 아니었습니다! 혼자 지하철을 타게 된 하율이는 엄마를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그때 지하철 불이 꺼지고 승객들도 다 사라지고 어디선가 이상한 목소리가 들려옵니다! 하율이가 지하철에서 겪는 이상하고도 특별한 하루에 아이들은 푹 빠져들게 될 것입니다.
자기만의 이야기를 간직한 개성 만점 캐릭터들
《환상 열차 이일호》에는 동화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개성 뚜렷한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제멋대로 물음표 선로와 느낌표 선로, 하율이와 함께 모험을 떠나는 든든한 지하철 이일호, 하늘을 날고 싶은 지네 주황백족 씨, 무지개색 용이지만 자신이 정말 용이 맞는지 물어보는 이목 씨, 그리고 지하철 바퀴 속에서 열심히 바퀴를 돌리며 맡은 바 최선을 다하는 수장 다람쥐와 쇠바퀴 클럽 다람쥐들까지 하율이가 정신을 못 차릴 만큼 다양한 캐릭터들이 나타납니다. 게다가 캐릭터들은 모두 각자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슬픈 이야기도 있고 안타까운 이야기도 있고 유쾌한 이야기도 있지요. 아이들은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를 고르며 자신과 동일시하고, 새로운 이야기도 만들어 보며 한껏 상상의 나래를 펼칠 것입니다.
독특한 말투에 읽는 재미 가득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책에는 주제가 반드시 있어야 하고, 읽은 다음에는 꼭 교훈을 줘야 한다고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순수하게 아이들에게 읽는 재미를 주는 책도 있어야 합니다. 물론 그 속에서 아이마다 마음을 움직이는 문장을 찾아내기도 할 것입니다. 김정민 작가는 그동안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책을 선보이며 깔끔한 문장들과 빼어난 설정으로 주목받아 왔습니다. 이 책 《환상 열차 이일호》에서는 ‘안녕하세요오옷, 안녕하세용’처럼 등장하는 캐릭터들마다 독특한 말투를 부여하며 읽는 재미를 줍니다. 게다가 캐릭터들마다 숨은 이야기들을 발견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또한 홍선주 그림 작가는 막연했던 캐릭터들에 상상력을 더하며 생동감을 불어넣었습니다. 여러모로 다음 이야기가 궁금한, 힘이 있는 작품임에 틀림없습니다.
[시리즈 소개]
베틀북 저학년 문고는 우리나라 작가들의 마음과 정성이 가득 담긴,
어렵고 까다롭고 억지 의미를 찾아야 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읽을수록 읽는 재미를 주고, 아이들만의 감성을 담은 책 읽기 시리즈입니다.
놀이터 세상
조성자 글, 한아름 그림
단짝 친구 소이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놀이터에서 오랜 시간을 기다리는 미래. 과연 소이는 약속대로 놀이터에 나타날까요? 꼭 지켜야 하지만 정말 지키기 어려운 ‘약속’. 아이들은 미래를 보며 약속의 소중함과 의미에 대해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환상 열차 이일호
김정민 글, 홍선주 그림
우리에게 익숙한 ‘지하철’을 배경으로 한 판타지 동화! 하율이와 함께, 아이들은 소원을 들어주는 물음표와 느낌표 모양 선로,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211호 지하철,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수장 다람쥐와 쇠바퀴 클럽 다람쥐들 등을 만나며 이야기에 푹 빠지게 될 것입니다.
매일 매일 화해해(가제, 근간)
최형미 글, 박영 그림
초등학교에 들어간 8년 단짝 지석이와 이연이. 새로운 환경에서 둘은 싸우고 놀고 화해하면서 조금씩 편견을 없애 갑니다. 단순히 남녀가 아닌, 서로의 차이나 다름을 인정하고 조금씩 받아들이며 ‘진짜 친구’로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