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에게 주는 최고의 예술 선물, 오페라!
문학은 보는 이의 상상력을 확장하고, 연극, 음악, 영화 등 다양한 매체로 다시 태어나 우리에게 다채로운 즐거움을 안겨 줍니다. 그중 오페라는 음악, 미술, 연극, 무용, 의상 등 온갖 예술 분야의 집합체입니다.
더욱이 아름답게 흐르는 음악 속에 사랑과 이별, 웃음과 눈물, 전쟁과 평화, 정의와 진실이 녹아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누구나 겪는 것들이지요. 그래서 우리는 한 편의 오페라를 통해서 인생의 지혜와 교훈을 배울 수 있으며, 그 의미와 가치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어린이의 그 ‘값진 경험’을 준비하기 위한 최고의 오페라 안내서입니다. 핵심 이야기를 바탕으로 내용을 충실히 다루면서도 원작의 재미와 감동을 최대한 전해 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책을 보며 어린이가 예술과 가까워지고, 그 속에서 느낀 감동과 울림을 원동력 삼아 몸과 마음이 단단하게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 오페라야, 놀자! 오페라는 어렵지 않아요!
오페라는 부자들이나 고상한 취미를 가진 사람들만 즐기는 것이라고요? 천만에요! 부자든 가난뱅이든, 많이 배운 사람이든 적게 배운 사람이든, 또 어른이든 어린이든 누구나 맘껏 즐길 수 있는 게 바로 오페라입니다. 처음부터 그랬습니다. 1637년 이탈리아 베네치아에는 오페라만을 위한 세계 최초의 오페라 극장이 지어졌는데, 이곳에선 귀족이든 일반 시민이든 누구나 와서 오페라를 감상했습니다.
오페라는 작품이나 노래의 유명세보다 줄거리를 아는 사람이 적습니다. 그래서 어린이의 눈으로 개별 작품들의 줄거리를 알기 쉽도록 풀어 소개하고, 유명한 아리아는 가사와 함께 담았습니다. 작곡가의 삶, 음악, 작품의 탄생 배경과 재미있는 일화 등을 짚어낸 다음 줄거리를 통해 장면을 상상하면서 음악을 듣도록 이끌지요. 오페라를 이루는 음악적 요소와 용어도 어렵지 않게 짚어 주었기에 어린이는 물론 누구나 오페라에 관심과 흥미를 느끼고 오페라의 풍부한 음률 속으로 빠져들 수 있습니다.
* 어린이를 위해 책 한 권에 가득 담은 생생한 오페라 입문서!
오페라는 시작된 지 500년이 넘을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진 장르이지만, 그 어느 시절보다 우리 곁에 가까이 있습니다. 극장의 오페라 공연, DVD나 CD, 인터넷 라디오의 오페라 채널 등 오페라를 즐길 방법은 아주 다양합니다.
이 책은 문화적 차이와 기본적 지식 부족으로 멀게만 느껴지던 오페라의 세계로 우리를 가볍고 친절하게 이끌어 줍니다. 무대 예술인 오페라의 특징을 살려 대사와 간략한 설명글, 익살스러운 만화로 속도감 넘치게 꾸며진 이야기를 좇다 보면, 오페라 용어와 관람 예절 등 기초 상식은 물론 세계적 오페라 극장과 작곡가에 대한 정보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페라 역사상 빠져서는 안 되는 소중한 작품 15편을 골라 담아 오페라의 매력에 막 빠지기 시작한 이들에게도 재미있고 충실한 안내서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