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을 착즙기에 넣고 고전의 영양소를 남김없이 빼낸 책!”
★『다시, 초등 고전 읽기 혁명』 저자 송재환 강력 추천★
고전 20편과 그 안에 담긴 가치를 모두 내 것으로
문해력으로 모든 과목의 성적이 결정된다고 하죠. 이미 고전 읽기 프로그램을 경험한 동산초 학생들은 독서 능력과 학습 능력 향상으로 그 효과를 증명했습니다. 고전을 읽으며 다진 어휘력, 문해력, 사고력, 문장력 등이 이후 학습의 발판이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고전 속에 들어 있는 ‘의미’입니다. 고전 속에는 인간과 세상에 대한 이해를 더하고, 주변과의 관계를 원만히 할 수 있는 지혜가 들어 있습니다. 이 책은 고전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안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것까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 수업 시간처럼 생생하게! 4단계 독후 활동
정규 교과 수업 커리큘럼 그대로, 최세용 선생님이 고안한 ’RICCI 4단계 고전 읽기 프로그램‘에 따라 학습합니다. 1단계 〈고전 만나기〉에는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고전을 엄선, 쉽게 다듬어 실었습니다. 지문을 읽은 후에는 어휘 공부와 독서 퀴즈로 내용을 확인합니다. 2단계 〈가치 만나기〉에서는 고전 속에 담긴 핵심 가치를 발견합니다. 예를 들어 『단군 신화』에서는 ‘인내’, 『마지막 잎새』에서는 ‘희망’이라는 가치를 찾아내는 것이지요. 3단계 〈현실 만나기〉에서는 인터뷰, 편지, 기사문 등의 다양한 글을 통해 고전 속 가치를 현실에 적용해 봅니다. 마지막 4단계 〈내 것으로 만들기〉에서는 고전 속 가치를 내면화합니다. 직접 쓰고, 읽고, 실천해 보면서 그 가치를 내 것으로 만드는 선생님만의 방법이지요. 이 4단계를 거치고 나면 고전 한 편을 통째로 씹어 삼킨 것이나 다름없어요.
논술의 기초, 내 생각 정리하기
4단계 활동이 끝나고 나면 고전 속 가치와 연결되는 ‘더 생각해 볼 문제’에 답하게 됩니다. ‘노력-결과가 좋지 않아도 노력한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을까?’, ‘용기-옳은 일이지만 두려워서 용기를 낼 수 없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와 같은 물음에 대해 내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을 합니다. 답이 잘 떠오르지 않을 때는 선생님의 생각 길잡이를 참고해 보세요. 다양한 주제에 대해 나만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가는 과정을 통해 초등 논술의 토대를 탄탄히 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