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이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 정도는 「수학의 정석」이라는 학습서를 접해봤을 것이다. 많은 이들로부터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아 온 책이다.
수학의 정석처럼 「부동산세금」 하면 바로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는, 그리고 많은 이들로부터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책을 집필해보고 싶었다. 그렇게 집필한 책이 많은 독자들의 관심과 사랑 속에 네 번째 해를 맞이한다. 지면을 통해서나마 그동안 함께 해준 독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부동산세금과 관련된 책은 시중에 많이 발간되고 있다. 각 세목별 세금을 다루고 있는 얇은 서적부터 시작해서 이천 페이지를 넘는 두꺼운 전문서적까지 있다. 이러한 많은 책 가운데 수학의 정석처럼 가장 기본에 충실한 책을 집필하고 싶었다. 책 제목을 부동산세금의 정석이라고 정한 또 다른 이유가 여기에 있다.
부동산세금의 정석은 부동산세금과 관련된 핵심 내용만을 골라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자 했으며, 모든 부동산 유형을 다루기보다는 납세자들에게 가장 친숙한 주택을 중심으로 내용을 기술했다. 또한, 부동산세금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최대한 법조문을 자제하며 쉬운 용어로 표현하고자 노력했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부동산세금의 정석은 2권(Ⅰ, Ⅱ)으로 분권화하여 출간되었다. 하지만, 책 상위에 놓고 필요할 때마다 찾아볼 수 있도록 한 권의 책으로 합본해 달라는 독자들의 요청과 조금 더 기본서에 충실하고 싶은 개인적 욕심 때문에 올해부터는 단권으로 출간하게 되었다.
부동산세금의 정석은 부동산의 취득-보유-처분 단계별로 내용을 기술하였다. 이 중 제1장은 개인의 취득세-보유세(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종합소득세와 법인의 부동산세금을 전반적으로 기술하였고, 제2장은 개인의 양도소득세를 다양한 주제로 세분화하여 기술하였다.
이 책은 일반 대중들보다는 부동산 관련 업종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다음에 해당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 신규 세무사(회계사) 및 양도소득세를 포기한 세무사(회계사)
이 책은 매년 바뀌는 세법 때문에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망설이고 있는 신규 세무사(회계사)들과 양도소득세를 포기한 세무사(회계사)들에게 부동산세금에 대한 개념과 체계를 쉽게 잡을 수 있도록 길라잡이 역할을 해줄 것이다.
■ 법무사
부동산 취득 대상의 1순위는 주택이다. 실무에서 주택 취득세를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이들은 아마도 법무사들이다. 주택 취득세에 관해 이 책보다 더 자세히 기술된 책은 시중에 없을 것이라 단언한다. 법무사들은 이 한 권의 책으로 주택 취득세와 관련된 내용을 완벽하게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 공인중개사
중개실무에 꼭 필요한 취득세⦁종합부동산세⦁종합소득세⦁양도소득세의 핵심내용만을 정말 알기 쉽게 담아놓았다. 유능한 공인중개사가 되고 싶다면 부동산세금의 정석은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 세무공무원
세금을 부과하는 세무공무원이라면 취득-보유-처분 단계별 부동산세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납세자들의 날카로운 질문을 방어할 수 있다. 이 책은 세무공무원에게 유용한 방패가 될 것이다.
■ 부동산투자자
부동산세금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절세할 수 있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고 싶은 부동산투자자들은 이 책을 잘 활용하여 공부하기 바란다. 부동산투자자에게 꼭 필요한 세금상식과 절세전략 이 한 권의 책에 모두 담겨 있다.
부동산세금의 잦은 변화 속에 「부동산세금의 정석」이 어렵고 복잡한 세금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합법적인 절세도구로 활용되길 기대해 본다. 더불어 많은 이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는 소중한 책이 되길 소망해 본다.
끝으로 이 책이 출간되기까지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세무법인 가감의 임직원분들과 본 책이 출판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신 더존테크윌 김진호 대표님, 그리고 촉박한 일정 속에 밤늦게까지 수고해 주신 박인자 실장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이 책을 읽는 모든 이들이 부자되길 소망하며...
저자 지병근⦁지병규⦁오준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