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인 ‘나’는 정규 수업이 끝나면 도서실을 찾아 수학 공부를 즐기는 수학마니아이다. ‘나’처럼 수학을 즐기며 재능이 뛰어난 같은 반 여학생인 미르카, 수학을 잘하고 싶지만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애를 먹는 1학년 여고생 테트라, 시간이 날 때마다 수학 숙제를 도와달라고 조르는 사촌 동생인 중학생 유리. 이들 네 명은 거의 매일 도서관이나 집에서 만나 수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이 책은 “수학 소녀의 비밀노트 시리즈”의 열 번째 편이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학에서 자주 접하는 식과 그래프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다룬 《잡아라 식과 그래프》, 수학의 기본인 정수를 다룬 《정수 귀신》, 원을 이용해 삼각비를 배우는 《둥근맛 삼각함수》, 오셀로 게임을 이용해 수열의 원리를 익히는 《수열의 고백》, 순간의 변화율을 구하는 것에서 시작해 세상의 변화하는 현상을 수학적으로 파악하여 계산하는 법을 알려주는 《반가워 미분》, 미분의 단짝인 《고마워 적분》, 수학을 가르치고 배우는 즐거움에 관한 책 《수학도 대화가 필요해》, 집합의 기본 개념을 익히는 《두근두근 경우의 수》, ‘일어날 가능성’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는 《확률의 모험》에 이어 《수학 천재 이진법》이 출간되었다.
2진법은 0과 1만으로 수를 나타내는 기수법이고, ‘비트(bit)’는 2진법으로 수를 표기했을 때의 한 자릿수이다. 앞으로 여러분이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을 접할 때마다 여기저기서 2진법과 비트가 얼굴을 내밀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나"와 네 명의 수학 소녀가 함께 컴퓨터가 이미지를 데이터로 변환하여 처리하는 과정과 ‘플립 트립’ 게임을 통해 위치적 기수법, 비트 패턴, 픽셀, 각종 비트 연산, 2의 보수 표현, 그레이 코드, 룰러 함수, 순서관계와 불 대수까지 다양한 개념을 익힌다.
추상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예를 사용하여 설명하기 때문에 중고생은 물론 대학생, 성인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내용으로 꽉 차 있다. 코딩 교육의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이때, 여러분도 수학 소녀들과 함께 ‘0과 1의 나열’을 통한 즐거운 체험을 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