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자세가 통증을 줄일까?
허리가 아픈 일반인들, 의료직 종사자들과 피트니스 종사자들을 위한 비법서!
우리가 믿어왔던 ‘바른 자세의 만병통치 이론’과 ‘인체 공학적 자세 이론’은 흔들리고 있다!
바른 자세가 정해져 있기보다는, 움직임 그 자체가 바른 자세이다. 움직임은 우리 몸에 윤활유 같은 역할을 하며 궁극적으로 통증을 치료한다.
많은 사람들은 맥켄지 운동을 허리를 굽히지 않는 운동(신전 운동)으로만 잘못 알고 있다. 맥켄지 운동을 더 자세히 알아보면 맥켄지 운동은 허리를 굽히는 운동(굴곡 운동)도 포함하는 운동이다. 그래서 저자는 ‘땅에 떨어진 돈은 허리를 굽혀 틀림없이 주워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척추의 움직임은 전 방향에 걸쳐 발생해야 하는데, 한 방향으로만 자세를 유지한다면 치유를 방해하는 일이 되어 버린다.
이 책에서는 ‘통증 신경과학’을 기반으로 통증을 느끼는 뇌, 더 넓게는 신경 체계의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통증의 원인 중의 하나이기도 한 감각운동 기억상실증을 설명하며 그에 맞는 거울 치료 등 다양한 실전 치료들을 소개한다.
셀프 근막 리셋, 이미지 트레이닝 등 통증 치료 실전 수록!
몸과 마음이 회복하는 가장 확실한 허리통증 처방전!
이 책은 신경 가소성의 원리에 따라 발달하게 되는 통증의 원리를 설명하며, 통증을 느끼는 뇌의 체계에 대해 신경과학적으로 깊이 있게 다루는 만성통증 관리 필독서라고 할 수 있다.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통증 치료 실전편을 제시하고 있는데, 근막을 스스로 유연하게 할 수 있는 셀프 근막 리셋 운동, 감각운동 기억상실증을 극복하는 운동 이미지 트레이닝, 오른쪽/왼쪽 알아맞히기, 자신의 움직임을 평가하는 굴곡과 신전 운동이 구체적으로 수록되어 있다.
‘1장 우리가 옳다고 생각해 온 것들’에서는 우리가 옳다고 생각했던 바른 자세 이론의 오류를 지적하고 맥켄지 요추 신전 운동, 굴곡 운동, 인체공학과 통증의 관련성, 나이와 관련 없는 통증과 질병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밝힌다.
‘2장 지금 알아야 할 것들’, ‘3장 통증의 신경과학 심화편’에서는 통증의 인지 작용을 소개하며, 신경로를 통해 학습되는 통증의 여러 기제를 소개한다. 또한 통증 과민화와 관련된 뇌의 작용, 변연계, 플라세보 효과와 노시보 효과 등의 작용을 설명한다. 통증은 기억으로 학습되며, 사람마다 느끼는 통증 정도가 다르다. 움직임 자체가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우리는 결국 통증을 느껴야만 위험에 대응할 수 있다.
‘4장 통증 치료법’에서는 다양한 통증조절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명상, 도수치료,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이해와 호흡, 원심성 수축 움직임, 근막의 긴장도 조절 분야에서 다루는 통증조절의 원리를 구체적으로 밝힌다. 저자는 ‘움직임 자체가 약이다’라고 소개하면서, 감각운동 기억상실증의 원인을 밝히고 그에 따른 단계적 운동 이미지 접근법도 소개한다.
"5장 통증 치료 실전편"에는 호흡법, 셀프 근막 리셋, 운동 이미지 트레이닝, 오른쪽/왼쪽 알아맞히기, 움직임 평가처럼 뇌가 잊어버린 동작을 되살리는 통증 치료 실전편을 공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