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ESG 활동, 상쇄배출권 확보 등
국내 최초 실무자를 위한 자발적 탄소시장 바이블
8명의 지은이들은 경제주체인 정부, 기업, 개인이 중심이 되어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에서 해법을 찾아, 대내외적인 탄소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이고 발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이 책을 썼다. 각 경제주체로서 주목해야 할 탄소중립 달성, ESG 활동 홍보, 상쇄배출권 확보, 국제 이니셔티브 참여 및 대응 등을 위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글로벌 기후환경 정책과 환경 규제에 따른 에너지 및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그리고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의 필요성과 역할 등 거대 담론을 담고 있는 책이다.
전반부에서는 교토의정서 및 파리협약 관련 글로벌 기후환경정책의 변화와 에너지 시장구조 재편에 따른 수소경제로의 이행 필요성,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 현황을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중반부에서는 자발적 탄소크레딧의 대표적인 수요처인 CORSIA 프로그램과 IMO의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살펴보고, 공급 측면에서 REDD+에 대한 구체적인 감축 방법론 등을 설명하고 있다. 후반부에서는 탄소배출권에 대한 세무 및 회계처리를 살펴보고 탄소크레딧 확보를 위한 감축 프로젝트들의 경제성 분석 및 한계감축비용 산정 사례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실무적인 차원에서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의 이해 증진을 위해 옴니버스 형태로 구성되었다. 규제적 탄소배출권 시장과는 달리 온실가스 감축 프로젝트에 기반을 둔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으로 경제주체로서 자신의 경쟁력을 높여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