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의 도래와
온라인 마케팅의 발달,
소상공인의 전환점이 되다
전 세계가 팬데믹의 영향에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지금, 대한민국 소상공인들의 상황 역시 다르지 않다. 코로나19 규제가 완화되며 경제가 점차 살아나고 있는 듯하나 아직 그간의 갈증을 해소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팬데믹을 겪는 동안 사람을 직접 만나지 않고 상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언택트 시대가 도래했고, 그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었다. 오랫동안 오프라인 중심의 영업을 해 오던 소상공인들은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도 파악하지 못한 채 그 흐름을 따라가려 애쓰다가 크고 작은 좌절을 맛봤다. 하지만 좌절했다고 해서 마냥 포기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 앞으로는 더욱 온라인 마케팅의 영향력이 커질 것이다. 이제는 확실하게 배울 때이다.
현직 마케터가 쓴
현장감 넘치는 온라인 마케팅 가이드
이러한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현직 마케터로, 또 직접 사업을 운영하는 사업자로 시대를 헤쳐나가고 있는 저자가 이 책을 써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실전 마케팅》에는 저자가 다년간 직접 경험하며 축적해 온 마케팅의 핵심과 그것을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이 초보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되어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의 보급 이후 오랫동안 포털 매체에 게시되는 배너 광고 중심이었던 온라인 광고는 이제 다양한 SNS로, 더 다양한 형태로 뻗어나가고 있다. 이미지와 텍스트만으로 이루어졌던 배너 광고와는 달리 현재 쏟아져 나오는 온라인 광고물은 보다 고차원적이라고 볼 수 있다. 광고가 게시되는 각 SNS의 특징과 장단점, 주요 이용자, 그 안에서 유행하고 있는 것 등 파악해야 할 사항이 더욱 복잡해졌으며, 광고의 목적 역시 단순 노출이 아닌 직접 방문까지의 유인으로 넓혀졌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짚어내며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과 그렇게 얻은 통계를 활용하는 방법, SNS별 특징과 장단점, 광고 게시 방법 등 실질적인 방향을 안내한다. 이처럼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등의 활용 방안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 마케팅의 기초라 할 수 있는 배너 광고, 블로그, 리뷰 관리 등의 설명도 놓치지 않는다. 이는 이 책이 목표하는 바가 ‘단숨에’ 돈을 벌게 해 주는 것이 아닌 기초부터 탄탄히 다져 아는 힘을 길러 주는 것으로 소상공인의 미래를 응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막막한 상황에 돌파구가 필요한 당신, 마케팅에 첫발을 내디디며 걱정이 가득한 당신에게 이 책에 담긴 저자들의 열정과 진심이 든든한 뒷배가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