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아있는 캐릭터 표현을 위한 실전 스킬 업!
처음 클라이언트의 의뢰를 받았을 때 떠오르는 아이디어부터, 대략적인 컨셉과 스케치, 소품과 악세서리 사용, 주인공과 주변 캐릭터와의 조화 등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하는 모든 상황에 대해 다룬다. 마인드맵이나 러프 스케치를 사용하는 방법, 기본적인 도형을 캐릭터의 체형으로 적용하는 방법, 비례와 자세 등 캐릭터의 동작이나 움직임에 따라 더불어 생각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도 꼼꼼히 짚어간다. 실제 아이디어가 발전되는 과정을 생생한 그림으로 볼 수 있다. 완성되기 전의 그림들과 다양한 작가의 스타일을 맛보고 나에게 맞는 방법이 무엇인지 함께 비교하며 따라가 보자.
★ 다양한 상황과 배경에 녹아드는 캐릭터 서사 만들기
캐릭터의 나이와 역할, 현재 상황 등을 토대로 캐릭터에 어떤 서사를 부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기존에 있던 캐릭터에 어떻게 다른 변주를 주는지, 버릴 것과 채택할 것의 기준을 어떻게 정하는지, 하나의 세계관 안에서 각기 다른 캐릭터를 통일감 있게 만들어내는지, 한 사람이 나이가 들면서 어떤 식으로 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테니스 치는 호랑이, 낚시하는 곰, 여행하는 기니피그, 개구리 왕자와 같은 개성 있는 동물 캐릭터는 물론, 연애하는 젊은이들, 서커스단, 할아버지 밴드와 같은 괴짜 인물들을 소개한다. 또, 외계인이나 바다 괴물, 시간 여행자 같은 비현실적인 캐릭터에 대해서도 두루 다룬다. 배경 역시 우주선을 탄 미래에서부터 서부 개척시대까지를 아우르고, 산과 바다, 숲, 평야, 섬, 도시, 집 안 등 다양한 장소도 제시하고 있다.
★ 명암과 채색으로 한층 더 분위기 있는 일러스트
나만의 스케치를 시작하기 이전에 다양한 작가들의 그림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사랑스럽고 푸근한 캐릭터부터, 기괴하고 안쓰럽고, 호기심이 생기는 캐릭터까지,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일러스트를 보고 있으면 나도 모르는 사이 마음속에 살고 있었던 캐릭터 하나가 나에게 말을 걸어오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정서를 자극하는 다채로운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또, 자신만의 분위기를 작업물로 완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빛의 사용이나 굴곡, 특이한 색 조합은 물론, 명암과 채색을 통해 한층 더 분위기 있는 일러스트를 만들어내는 것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화사하고 아늑한 분위기부터 어둡고 비장한 분위기까지, 각 목차의 세세한 포인트를 느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