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도 〉
김대중 정부 시기 우리나라는 정보통신분야의 비약적인 발전을 통해 세계적인 지식정보강국이 되었다. 이때 정보 통신분야 인프라구축, 전자정부을 통한 행정운영 및 서비스 체계의 전면 혁신, 디지털경제시스템으로의 전환, 전 자민주주의를 통한 참여민주주의의 확산 등이 이뤄졌다. 지식정보화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큰 변화였다. 세계는 한국의 비약적인 발전을 경이로운 시선으로 바라봤으면 큰 관심을 보였다. 이 책은 이와 같은 김대중 정부 시기 지식정보혁명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원인 그리고 그 진행과정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에서 기획되었다.
〈 내용 〉
이 책은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의 제목은 ‘국가정보화 전략’이며 김대중 정부가 지식정보화를 국정의 주요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추진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 의제설정, 추진체계구축, 전문가 활용 등의 내용과 국제사회의 평가 등을 다루고 있다. 2장의 제목은 ‘전자정부’이며 김대중 정부가 전자정부를 구 현하기 위해서 추진한 각종 법과 제도 개혁, 행정지원 등의 내용과 그 효과에 대해서 분석하고 있다. 3장의 제목 은 ‘디지털경제와 벤처산업’이며 여기서는 IMF위기 이후 신성장동력의 일환으로 추진된 지식정보화 산업 발전에 있어 김대중 정부의 인식과 역할을 분석했다. 4장의 제목은 ‘지식정보강국의 기반구축’이며 여기서는 기술적인 차 원에서의 인프라구축과 함께 지식정보화에 대한 국민들의 지식과 이해를 넓히기 위한 각종 교육 및 사회문화적 환경 조성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 의의 〉
가. 그동안 김대중 대통령에 관한 다양한 연구서가 출간되었다. 다만, 김대중 대통령 재임시기 사회경제분야 업적 을 본격적으로 다룬 연구서는 없었다. 그 점에서 의미가 있다.
나. 김대중 정부 시기 지식정보화 정책의 결정 및 진행과정 그 효과 등을 각 영역별로 종합적으로 다룬 최초의 연구서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다. 김대중 정부 지식정보화혁명의 성공에 있어 핵심적인 변수는 대통령리더십이었다. 김대중 대통령은 의제설 정, 국민의 동의기반 창출, 자원동원, 행정력 지원 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여 이와 같은 사회변화를 이끌 어냈다. 이는 성공한 대통령리더십의 대표적인 사례가 된다. 이 책은 이와 같은 내용을 분석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