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우패스에서 노무사 민법을 강의하고 있는 김묘엽입니다. 2023년 학원을 옮겼지만 여러분들의 계속적인 성원과 관심으로 성공적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기본강의에서 전자칠판과 판서노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필기를 줄이고 집중력을 높이는 아주 좋은 방법이 되었기에 너무나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여러분들을 뵙겠습니다.
2024년 시험부터 기존의 25문항의 출제에서 40문항의 출제로 바뀌었습니다. 종전에는 적은 문제로 변별력을 갖추다 보니 출제되는 지문이 일반적인 문제가 아닌 약간은 억지스럽다고 느껴지는 문제가 많았었습니다. 다행히 문제 수가 늘어나면서 이러한 문제는 없어지리라 예상됩니다. 대신에 지금까지 출제되지 않았지만, 출제 가능한 문제를 추가적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노무사 민법의 공부 방식처럼 예상지문을 등한시하셔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기출문제에 대한 단순한 암기만으로는 합격에 필요한 고득점을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문제집에서는 기출문제 중에서 억지스러운 지문은 철저하게 배제하고, 출제가 예상되는 문제를 보충하였습니다. 또한 단원마다 ‘복습확인문제’를 넣음으로써 공부를 제대로 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객관식 문제집과 병행해서 보실 수 있는 요약서도 같이 출간했습니다. 문제풀이 강의에서는 요약서를 통해 내용을 정리하고 각각의 기출문제와 예상문제를 밑줄을 그어가며 정리를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문제집으로 사례형 문제와 복습확인문제까지 꼼꼼히 풀어서 완벽한 시험 대비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테마별 정리 프린트를 제공하여 유사해서 헷갈릴 수 있는 부분들을 진도에 맞추어 모아서 정리해 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교재의 특징입니다.
1. 먼저 17년간 출제된 노무사 기출문제를 완전히 분석하고 숙고해서 출제 불가한 부분은 삭제하고 다시 출제가 가능한 부분은 빠짐없이 추가해 넣었습니다.
2. 예상문제는 기존의 문제들과 겹치지 않도록 전부 새롭게 조정했습니다. 같은 문제를 여러 번 풀어봄으로써 불필요한 시간의 낭비를 줄이고, 교재의 두께를 얇게 조절했습니다. 예상문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이미 출제된 문항으로 재구성하고자 했습니다.
3. 각 문제의 번호마다 아주 상세한 설명을 달았습니다. 어느 문제라도 의문이 생기면 바로 해설을 읽고 해결하실 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다시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도록 빠짐없이 해설을 달아놓았습니다.
4. 각 해설은 기본서에 있는 내용으로 기술하였습니다. 해설을 읽는 것만으로도 기본서의 내용을 다시금 읽어보는 효과가 생기실 겁니다. 기본서와 다르게 강사가 각색해서 써 놓은 것을 최대한 자제했습니다.
5. 비교해야 하는 판례가 있는 부분은 OX 형태로 해당 5지선다형 문제 밑에 추가해서 비교 정리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6. 2024년 2월 4일까지 나온 최신판례를 전부 수록해서 문제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저 자신이, 제 강의가, 제 교재가 여러분들의 인생에 커다란 전환점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서 만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2024년 2월 4일
김 묘 엽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