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엘리트들은 어떻게 지치지 않고 성장하는가”
우울, 불안, 번아웃을 이기고 싶은 당신을 위한
세계적인 자기계발 전문가들의 족집게 성장 코칭
최근 번아웃을 호소하는 직장인이 증가하고 있다. 한 취업 포털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 중 95%가 번아웃을 경험했다고 한다. 또 2019년 세계보건기구가 번아웃을 국제 질병 표준 분류 기준에 문제 현상으로 분류했을 정도로 번아웃은 보편적인 사회 현상이 됐다.
왜 우리는 번아웃에 빠지는 걸까? 정신력이 부족해서일까? 사람들은 흔히 강력한 깨달음이 있으면 모든 역경을 이겨내고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실은 다르다. 목표를 세우고 난 직후에는 누구나 빠르게 앞으로 나아간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에너지가 고갈되면 어느새 목표를 잊어버리고 번아웃에 빠져버린다. 즉, 동기부여의 핵심은 강력한 한 방이 아니라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지치지 않게 하는 것에 있다.
《하루 10분 가장 짧은 동기부여 수업》은 자신의 일을 왜 해야 하는지 모르겠는 직장인, 목표를 잃은 채 방황하는 학생, 팔로워에게 어떻게 영감을 불어넣을지 고민하는 리더 등 성장하기 위한 동기가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목표를 상기하는 11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베스트셀러 《인생 전환 프로젝트》의 대니얼 케이블, 《빅 포텐셜》의 숀 아처 등 세계적인 자기계발 전문가들의 칼럼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가 엄선하여 동기부여에 관한 오해를 바로잡고 꾸준한 성장에 필요한 회복탄력성을 기르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전략적 휴식이 회복탄력성을 기른다!
HBR 자기계발 큐레이션과 함께하는 하루 10분 회복 트레이닝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동기부여에 대한 오해와 진실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도 흥미로운 것을 꼽자면 우선 ‘동기부여에도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꾸준히 동기를 부여하려면 몸과 마음을 균형 상태로 만들어주는 회복탄력성이 필요하다. 휴식 모드에서 전진 모드로 전환하는 데도 에너지가 들기 때문이다. 이 책이 동기부여와 에너지 관리를 함께 다루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우리는 흔히 퇴근해서 자고 일어나면 에너지가 저절로 충전돼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일을 생각하지 않더라도 화나는 뉴스를 보거나 해결되지 않은 집안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에너지를 제대로 충전할 수 없다. 그리고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에너지가 완전히 고갈되기 전에 고밀도로 휴식을 취하는 방법을 안다.
두 번째는 ‘동기부여는 특별한 것이 아니다’이다. 우리는 동기부여를 지나치게 우상화한다. 위대한 변화의 시작점에는 그보다 더 위대한 동기가 있을 것이고 성취 지향적인 사람일수록 성공할 확률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동기는 말 그대로 ‘어떤 일을 해야 하는 이유’일 뿐, 꼭 거창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지금 이 일을 하지 않으면 팀장에게 혼날 거야’, ‘나에겐 책임져야 할 가족이 있어’와 같은 평범한 생각이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나에게 영감이 찾아올 때까지 기다리기보다 스스로 눈앞에 놓인 일을 해야 할 이유를 찾으며 조금씩 나아가다 보면 발전할 수 있다.
지금 당신을 앞으로 나아가게 할 강력한 동기가 필요하다면 하루 10분, 이 책이 제공하는 쉽고 명쾌한 동기부여 특강부터 시작해보자. 이 책을 통해 세계 최고 인재들이 어떻게 에너지를 사용하고 어디에서 동기를 부여받는지 살펴보다 보면 어느새 회복탄력성이 한 뼘 성장해 있을 것이다.
HBR 자기계발 큐레이션
이 시리즈는 성장하고 싶지만 바쁜 현대인을 위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가 자기계발에 유용한 명사들의 칼럼을 직접 엄선하여 언제 어디서든 가볍게 읽을 수 있게 돕는 포켓북 시리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