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집필 책임자
서울교육대학교 이재승 교수의 <똑똑! 문해력 박사>
‘문해력이 중요하다던데, 어떻게 하면 문해력을 높일 수 있을까?’ 요즘 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걱정일 것입니다. 그만큼 문해력이 학교 공부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지요. 오랫동안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만든 이 책의 저자 이재승 교수는 ‘문해력을 높이려면 의미 중심 학습법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말합니다. 의미 중심 접근법은 학습자의 흥미나 경험과의 관련성을 중요시하며, 개별 단어나 문장이 가지고 있는 의미 자체를 강조합니다. 현재 초등 저학년 국어 교과서를 보더라도 의미 중심 접근법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똑똑! 문해력 박사> 시리즈는 총 8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이들의 흥미와 경험을 최정점에 두고, 문자의 의미를 통째로 고스란히 가르치는 데 집중했습니다. 각 권마다 한글 먹는 동물 캐릭터를 등장시켜 흥미진진한 모험 이야기를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며 낱말을 익히고,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구성했습니다.
1권부터 8권까지 차근차근 학습해 나가면, 어느덧 세상에서 가장 우뚝 서 있는 우리 아이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똑똑! 문해력 박사> 시리즈 특징
● 다양하고 재미있는 모험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한글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삶의 지혜가 담긴 옛날이야기로 구성하여 생각의 깊이를 더하고 흥미를 유발합니다.
● 자모음자, 음절 중심 학습이 아니라 의미 있는 낱말이나 문장을 중심으로 학습합니다.
● 분절적이고 기계적인 체계보다는 학습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학습 활동을 구성했습니다.
● 반복적인 훈련이 아니라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는 놀이 활동 중심입니다.
<똑똑! 문해력 박사 ⑧ - 한글 먹는 고양이> 구성
무인도에 갇힌 양양이의 모험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읽고 독후 활동을 하며 줄거리 이해하기, 내 생각 표현하기, 주요 내용 파악하기 등 문해력 증진에 필요한 학습을 합니다. 탈무드나 이솝우화 속에 담긴 삶의 지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과정은 아이의 문해력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