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국내에 소개된 국제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재의 내용이 빈약하고 설혹 있다 하더라도 시간이 오래 지난 것들이어서 현대 정보사회의 관점에 일어나는 국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기에는 문제가 많은 현실 속에서 제대로 된 책을 소개하자는 취지로 다야 키샨 쑤쑤의 『국제 커뮤니케이션』(2000)을 국내에 소개한 지 벌써 5년이 지났다.
그러던 중 원저의 2판이 2006년에 발행되었다. 2판에서는 큰 줄기는 변한 것이 없지만 초판이 발행된 이후 급속히 변해가는 국제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분야의 새로운 경향을 소개하고 최신 자료를 갱신해놓았다. 그에 따라 제2판을 새롭게 번역하게 되었다.
이번 개정 번역판에서는 2006년 개정 발행된 원서의 내용을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지난 번역판에서 발견된 오자와 탈자를 수정했고, 잘못된 표현은 바로잡았으며, 뜻이 명료하고 읽기 편하게 하고자 여러 군데 표현도 바꾸었다. 또한 원서가 2006년 개정되었음에도 여전히 낡은 자료를 제시한 경우, 역자 주를 통해 최신 자료로 바로잡았다.
이 책은 7개의 장으로 나뉘어 있으며, 일련의 사례들을 통해 주요 개념과 주장들을 예증하고 있다. 제1장은 근대 식민 제국주의가 등장하기 전 수 세기 동안 어떻게 국제적 차원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했는지를 살펴보면서, 국제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역사적 맥락을 제시한다. 제2장은 마르크스주의에서부터 국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문화주의적, 포스트모더니즘적 분석에 이르기까지 국제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는 몇몇 경합하는 이론들을 개관하고 있다.
제3장은 자유시장 자본주의 체제하의 후기냉전시대에 일어난 전통적인 미디어 및 텔레커뮤니케이션 회사들의 확장을 자세히 보여주며, 제4장은 1990년대, 국제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탈규제와 자유화의 결과로, 그리고 특히 위성 및 케이블과 같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급격한 확장으로 발전해온 지구촌 미디어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장은 광고, 영화, 음악, 출판, 텔레비전 산업 및 통신사와 같은 지구촌 미디어 및 문화산업의 주요 참여자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정보 및 오락물의 국제적 유통에 대한 압도적인 미국의 지배를 보여주는 일반적인 소유권 패턴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제5장은, 특히 전 세계에 걸친 미국의 영화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 수출에 주목하면서, 각기 다른 사회문화적 상황에서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일방적 유통의 효과들에 대해 주로 살펴본다. 제6장의 초점은 국제적 미디어 제품의 역유통에 맞추어져 있다. 일련의 사례연구를 통해, 이 장은 권역의 행위자들의 역할과 증가하는 미디어 제품의 역유통에 대해 조사하는데, 이는 미디어 조직의 초국가화가 지구촌 커뮤니케이션 시장을 어떻게 바꾸어놓았는지를 보여준다. 마지막 장인 제7장은 컴퓨터매개(computer-mediated) 국제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몇 가지 중요한 이슈들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이 장은 기술의 변화, 특히 전례 없는 인터넷의 성장이 현대 미디어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독자 대상
ㆍ정치학·외교학·언론학 전공 학부생과 연구자
ㆍ국제관계와 언론학에 관심 있는 일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