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로피 개념에 또렷하게 접근하는 명석한 안내서
이 책은 엔트로피 개념을 밝힙니다. 이를 위해 엔트로피 개념이 어떤 과정을 거쳐 생겨났는지 차근차근 살폈습니다.
엔트로피는 물리계의 거시 상태를 표현하는 물리량입니다. 이 개념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부피, 압력, 온도 같은 개념들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디딤돌이 됩니다. 제01장에서는 물리 세계를 이해하려는 첫걸음으로 부피와 압력의 관계를 다룹니다. 제02장에서는 부피와 압력의 관계를 써서 온도 개념을 가다듬습니다. 제03장에서는 일, 열, 에너지를 다루며 열소, 카르노의 이론, 열역학 제1법칙을 해설합니다. 제04장에서는 마침내 열역학 제2법칙, 절대온도, 클라우지우스 부등식, 가역 과정을 통해 ‘엔트로피’ 개념을 더듬고 다듬습니다. 제05장에서는 볼츠만 엔트로피, 깁스 엔트로피, 정보 엔트로피를 짧게 다룹니다. 제06장에서는 궁금해할 만한 엔트로피에 대한 핵심 물음들을 간추려 답변했습니다.
인문사회과학도에게도 자연과학도·공학도에게도 모두 추천합니다.
이 책은 애초에 인문사회과학도들이 읽도록 쓰였습니다. 인문사회과학 연구자들이 공학 개념이나 물리 개념에 짓눌리지 않고도 엔트로피 개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이에 엔트로피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물리 개념과 수식은 되도록 쉽게 설명하려 애썼습니다. 수식이나 개념이 모두 이해 가지 않더라도 개념의 발생 순서와 발전 맥락을 따라가보면 엔트로피의 뜻에 합리적으로 다가설 수 있습니다. 인문사회과학 연구자들이 엔트로피 개념에 또렷하게 접근하여 엔트로피 개념을 충분히 해명하는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편 이 책에 나오는 개념 역사와 설명은 열역학과 통계역학을 입문하는 자연과학도와 공학도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엔트로피 개념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물리계의 기초 개념부터 따져보면서 앞으로의 공부를 위한 초석을 다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