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로 배우는 최고의 역사 교과서
세상을 희망으로 이끈 ‘사람’을 만나다!
꼭 알아야 하는 우리 역사이지만, 복잡한 연도나 어려운 용어를 억지로 외우게 한다면 아이들은 한국사에 흥미를 느끼기 어려울 것입니다. 어린이는 슈퍼우먼이나 슈퍼맨 같은 영웅에게 더 관심을 갖곤 하지요. 《who? 한국사》 시리즈는 바로 세상을 조금 더 희망으로 이끈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who? 한국사》에서 만날 사람들 모두 시대를 희망으로 이끈 ‘영웅’입니다.
평화를 꿈꾸며 일본 제국주의와 맞서 싸운
대한 의군 참모 중장 안중근을 만나다!
안중근은 대한 제국이 일본의 침략에 의해 권리를 하나둘 빼앗기던 시기, 민족의 독립과 동양의 평화를 위해 투쟁하던 독립운동가입니다. 그는 을사조약을 강제로 체결하며 대한 제국의 외교권을 빼앗은 이토 히로부미를 하얼빈에서 저격했습니다. 체포되어 재판을 받게 된 안중근은 재판정에서도 고개를 숙이지 않았습니다. 그는 동양의 평화를 파괴하는 이토 히로부미의 죄를 낱낱이 밝히고, 자신이 대한 의군의 참모 중장으로서 전쟁에 참여하여 정당하게 침략자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안중근의 위대한 정신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요? 책 속에서 어린 시절의 안중근을 만나, 그가 걸었던 길을 함께 걸으며 안중근과 함께 성장해 봅시다.
독해 워크북으로 더 ‘강력’해진 who? 한국사
역사와 문해력을 동시에 잡다!
《who? 한국사》는 역사 지식뿐 아니라 문해력까지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인물 이야기를 읽고 난 뒤 스스로 풀어볼 수 있는 독해 워크북을 함께 구성하였습니다. 문해력은 모든 학습의 기초입니다. 일기, 편지, 강연록, 뉴스, 광고문 등 국어 교과서에서 다루는 다양한 글의 형식을 담아 문해력을 키우고, 동시에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 주도 학습까지 연습해 보는 독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인물 정보를 담은 한국사 인물 카드가 함께 제공됩니다.
출판사 서평
초등학생 시기에 효과적으로 역사에 다가가려면 인물 이야기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인물에 관심을 가지면서, 그 인물이 활약한 시대로 관심이 확장되는 것입니다. 《who? 한국사》 시리즈는 역사를 이끌어 간 인물들의 고민과 결정을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펼쳐 보여 줍니다. 교과서에 한 줄로 표현된 인물을 살아 숨 쉬는 이야기 속에서 만나는 것이죠. 아이는 자연스럽게 사건이 일어난 배경을 이해하고 역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느새 교과서에 등장하는 사건들 사이 숨어 있는 인과 관계까지 확장해 나가며 역사의 전체적인 맥락을 따라가게 되지요.
인물을 알아야 시대가 보입니다. 역사에 이름을 남긴 인물들의 삶의 방식이 오늘을 사는 아이들에게 미래의 비전을 선물합니다. 대조영에게 도전을, 세종 대왕에게 혁신을, 이순신에게 용기를, 김홍도에게 열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수많은 선택지를 앞에 둔 아이에게 역사 속 인물의 이야기는 지혜로운 선택을 하는 길잡이가 되어 줍니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이다”라는 역사학자 에드워드 카의 말처럼, 역사는 지금을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현재를 제대로 인식하고 미래를 살아가는 힘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