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어느 시험이든 시험을 준비할 때에 기출문제를 분석해 두어야 한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기출문제는 자신이 준비하는 시험에서 앞으로 ‘어느 분야’에서 ‘어떤 내용’의 문제가 ‘어떤 형식’으로 출제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즉 교과서의 첫 페이지부터 끝 페이지까지 모두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중요한 분야 및 이론이 있는 반면에 덜 중요한 것도 있는 바, 기출문제는 그 출제빈도에 따라 분야 및 이론의 중요도를 판단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또한 기출문제의 사례들이 평면적인 교과서의 서술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기출문제의 중요성에 착안하여 「Rainbow 변시‘기출’해설 선택형(연도별·회차별)」을 최근 5년치 분량(2024년 제13회 변시부터 2020년 제9회 변시까지)만 묶어, 「Rainbow 변시기출해설 공법선택형(연도별·회차별)」, 「Rainbow 변시기출해설 형사법 선택형(연도별·회차별)」 및 「Rainbow 변시기출해설 민사법 선택형(연도별·회차별)」으로 나누어 출간하기로 하였습니다. 실제 시행된 변호사 시험문제를 실제문제 원형 그대로 시행년도 역순으로 배열하면서, 독자들이 언제든지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문제편’과 ‘해설편’으로 분리하여, ‘해설편’을 앞부분에 두고 ‘문제편’은 마지막에 ‘북인북’의 형태로 수록하여두었습니다. 그리고 해설편의 마지막에 각 연도별 정답표를 첨부하여두었습니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꾸준히 도서출판 (주)학연의 ‘Rainbow 변시기출·모의해설’시리즈를 애독해 주신 독자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도서출판 (주)학연의 ‘Rainbow 변시기출·모의해설’시리즈가 로스쿨생들이 변호사의 길로 나아가는데 미력하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혹여 잘못되거나 명확하지 못한 해설서를 선택하여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없었으면 하는 것이 편저자들의 소박한 바람입니다.
변호사시험 수험생들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2024. 1. 28.
편저자 일동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