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시험이든 시험을 준비할 때에 기출문제를 분석해 두어야 한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기출문제는 자신이 준비하는 시험에서 앞으로 ‘어느 분야’에서 ‘어떤 내용’의 문제가 ‘어떤 형식’으로 출제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즉 교과서의 첫 페이지부터 끝 페이지까지 모두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중요한 분야 및 이론이 있는 반면에 덜 중요한 것도 있는 바, 기출문제는 그 출제빈도에 따라 분야 및 이론의 중요도를 판단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또한 기출문제의 사례들이 평면적인 교과서의 서술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기출문제의 중요성에 착안하여 「Rainbow 변시‘기출’해설 선택형(연도별·회차별)」을 최근 5년치 분량(2024년 제13회 변시부터 2020년 제9회 변시까지)만 묶어, 「Rainbow 변시기출해설 공법선택형(연도별·회차별)」, 「Rainbow 변시기출해설 형사법 선택형(연도별·회차별)」 및 「Rainbow 변시기출해설 민사법 선택형(연도별·회차별)」으로 나누어 출간하기로 하였습니다. 실제 시행된 변호사 시험문제를 실제문제 원형 그대로 시행년도 역순으로 배열하면서, 독자들이 언제든지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문제편’과 ‘해설편’으로 분리하여, ‘해설편’을 앞부분에 두고 ‘문제편’은 마지막에 ‘북인북’의 형태로 수록하여두었습니다. 그리고 해설편의 마지막에 각 연도별 정답표를 첨부하여두었습니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꾸준히 도서출판 (주)학연의 ‘Rainbow 변시기출·모의해설’시리즈를 애독해 주신 독자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도서출판 (주)학연의 ‘Rainbow 변시기출·모의해설’시리즈가 로스쿨생들이 변호사의 길로 나아가는데 미력하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혹여 잘못되거나 명확하지 못한 해설서를 선택하여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없었으면 하는 것이 편저자들의 소박한 바람입니다.
변호사시험 수험생들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2024. 1. 28.
편저자 일동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