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표현력과 사고력을 키운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는 단순히 공부만 잘하는 학생이 아니다. 학습능력 외에도 창의력, 표현력, 개인의 특기, 문제 해결 능력 등 다양한 영역에서 경쟁력을 갖춘 따뜻한 감성의 인재를 원한다. 미래 사회는 경제 성장보다 새로운 문화 창출에 관심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문화 시대에 발맞춰 어린이들에게는 예술적 안목을 키워줄 음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음악은 인간의 감정이나 생각을 소리로 표현하는 예술이다. 악보를 읽고 악기를 연주는 음악 활동을 통해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또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관계를 파악해 음악을 이해하고 즐기는 태도를 키우게 된다. 그러므로 어릴 때부터 음악을 가까이하면 음악적 감성이 풍부해질 수 있다.
음악적 상상력이 극대화된 판타지 동화
《삐까 뿌가의 미스터리 음악 여행》은 음악의 섬에서 사라진 음악을 찾으러 간 남매 "삐까"와 "뿌까"가 사라진 음악을 되살리기 위해 음악 모험 속으로 아이들을 초대하는 판타지 동화입니다. 초등학교 음악 교과 과정에서 다루는 음악의 기초 이론이 삐까, 뿌까의 음악 모험이라는 탄탄한 스토리와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엄마는 방학을 맞이한 우리에게 음악의 섬에 가서 사라진 음악을 찾으라고 미션을 주셨습니다. 음악의 섬으로 간 삐까와 뿌까는 거인 나무 미누만을 만나 악보를 만들면서 ‘악보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게 됩니다. 그리고 난쟁이들과 알을 낳은 나무에서 ‘음표와 쉼표’를 구하기도 합니다. 또 키르아다를 타고 푸로단이 훔쳐 간 악기를 다시 찾아오면서 ‘다양한 악기의 종류’를 알게 되고, 산호섬 친구들을 모아 합창단을 만들면서 ‘성악의 연주 형태와 종류’에 대해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삐까와 뿌까가 펼치는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악보가 필요한 이유, 음 이름과 장음계의 규칙, 조표의 사용, 주요 3화음, 음악의 치료 효과 등 음악의 기초적이며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음악에 대한 흥미와 즐겨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게 됩니다. 교과 과정에서 다루는 음악의 기초 이론이 탄탄한 이야기와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아이들이 공감을 가지고 이야기에 몰입하여 자연스럽게 교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구성했습니다. 아울러 인간의 감정이나 생각을 소리로 표현하는 예술인 음악을 통해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도록 아이들을 이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