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희에 의해 제창된 신유학은 理와 氣의 개념으로 우주만물과 인간 세계의 생성과 존재를 제시하고, 인간 마음의 작용과 의식의 현상까지 리와 기로 체계화하여 설명함 으로써 이기론, 심성론, 인식론을 기반으로 우주론, 생성론, 본체론, 수양론 등과 그 외 부수적으로 理氣의, 동정문제, 선후문제, 체용 문제, 심통성정 미발이발, 이일분수, 본연지성, 기질지성, 인심과 도심 등의 많은 주제들이 새롭게 정립되면서 방대한 이론체계를 형성하였다.
이러한 주희의 성리학을 집대성 할 수 있도록 주희에게 영감과 기초를 제공한 선배 학자들의 사상적 연원을 살펴 보았다. .
주희가 본인의 태극사상을 체계화 하는데 사상적 연원의 역할을 해준 절대적인 역할을 한 이론들이 있다.
그 이론들을 밝히는 것을 넘어 연원적 사상과 주희의 주장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주희는 태극사상을 정립하면서 학술과 사상적으로 연원 역할을 한 주돈이, 장재, 정이 등의 원작 내용을 모두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때로는 부분적으로 본인의 생각과 주장에 맞춰 개정하거나 연원이 되는 두 이론을 결합하여 새로운 이론을 내놓은 경우도 있었다.
주희가 사상적 연원이 되어준 원작자의 의견을 본인의 생각대로 수정하므로 나타는 괴리를 에 검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