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보우 그레이 2 폭풍의 눈』은 날씨 마법의 땅, 웨더랜드에서 혼자만 마법 없이 태어난 레이 그레이의 이야기다. 10살짜리 여자아이, 레이는 6개월 전,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숲을 구하고 강력한 무지개 마법을 모조리 물려받았다.
천 년 만에 처음 나타난 유일한 무지개족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고 주변의 부러움도 살 법하지만 현실은 그렇지가 않다. 레이는 오히려 마법이 없던 때가 더 나았던 것도 같다. 지금까지 아무도 본 적이 없는 특이한 존재가 된 레이는 주변으로부터 배척과 경계의 대상이 된다. 모두가 낯선 무지개족을 두려워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갑자기 생긴 자신의 마법에 적응할 시간이 없었던 레이의 좌충우돌 끊이지 않는 실수 때문이기도 했다. 레이는 수많은 마법을 하나하나 익혀 가는 중이니 조금만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달라고 했지만 주변 반응은 차갑기만 하다.
대다수의 사람들 역시 레이처럼 아직 경험이 부족한 아이들의 실수를 받아들이기 어려워하곤 한다. 아이들에게는 먼저 자신의 잠재력을 하나하나 발견할 시간, 그리고 그것을 발전시키고 익숙해지며 즐길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한 여유 없이 무조건 좋은 결과를 위해 달려가기만 하는 아이들은 레이가 겪었던 것 같은 지독한 외로움과 소외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다행히도 레이의 엄마 아빠와 단짝 친구들은 레이의 다름을 받아들이고, 레이의 마법이 선하다는 것을 믿으며 레이가 하나하나 배워 나가도록 기다려 준다.
학교 친구들과 언론의 배척, 짓궂은 쌍둥이 프레즐과 펌프의 모함, 포갤리나 고모의 괴롭힘, 미스티 교감 선생님의 구박에도 불구하고 레이는 무지개 굴 속에서 태양족 라 블레이즈의 도움을 받아 무지개 마법의 신비로운 재주들을 하나하나 익혀 나간다. 그러던 중 웨더랜드의 구름 동물들이 하나하나 사라지고, 날씨족들은 그때마다 우연히 그곳에 있었던 레이 탓을 한다. 레이의 이상한 마법 때문에 이상한 일들이 일어난다고 여긴다. 게다가 오직 레이의 눈에만 보이는 소용돌이치는 눈동자 그림 때문에 레이는 더욱더 믿을 수 없는 아이가 되어 버린다.
레이는 워낙 밝고 명랑한 성격에다 용감하고 정이 많은 아이지만 이어지는 사건들 때문에 방황하고 초조해한다. 지구와 하늘의 균형을 유지하는 무지개족으로서 자신의 정체성과 역할을 찾긴 했지만 여전히 현실은 불안정하다. 사회가 레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해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니던 스카이 마법 학교의 교육 과정에 맞지 않는 학생인 레이! 레이는 결국 학교 밖에서 배워야 했고, 학교와 사회에 소속감을 느끼기 어려웠다. 주변 사람들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레이에게 퇴학 결정이 내려진 건 어쩌면 당연한 결과였다.
레이와 비슷한 경우가 또 있었다. 바로 천 년 전에 살았던 무지개족 로그, 토네이디아 트위스트였다. 토네이디아는 자신을 인정하지 않았던 주변 날씨족과 인간에게 복수하기 위해, 모든 무지개족을 멸종시켰고 지구에는 백 년이나 계속된 폭풍을 일으켰다. 당시 감쪽같이 사라졌던 토네이디아는 천 년 만에 오랜 잠에서 깨어나 다시금 악랄한 복수를 꿈꾼다. 자신을 배척했던 웨더랜드와, 아무리 지구 환경에 좋은 날씨를 계획해 주어도 날씨 불평에 여념이 없는 인간들이 그 대상이다.
토네이디아는 구름 위에 건설된 웨더랜드를 무너뜨릴 계획을 세웠다. 과거에 무지개 마법을 없애 버렸다면 이번에는 구름 마법을 없애려는 것이다. 토네이디아는 금지된 흑 마법인 ‘폭풍의 눈’ 주문을 이용해 구름 동물들을 하나하나 사라지게 한다. 또한 지구를 목성과 같은 폭풍의 행성으로 만들 계획이다. 따라서 지구에는 날마다 비바람이 몰아치는 이상한 날씨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레이가 사라져 버린 구름 동물들을 찾아내서 구름 마법을 되돌리려면 먼저 ‘폭풍의 눈’ 주문을 깨뜨려야 했다. 그러려면 온 무지개족이 힘을 합해야 했다. 레이는 자신 안에 모든 무지개족의 마법이 있기 때문에 혼자서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너무 위험하다며 친구들이 말리지만 레이는 죽을 각오로 금지된 주문을 외웠다. 하지만 레이 혼자서는 할 수 없다는 걸 깨닫게 된다. 결국 레이는 친구 스노든과 드롭릿, 라 블레이즈 그리고 사랑하는 님의 힘과 응원을 받아 폭풍의 눈 주문을 깨뜨리고야 만다. 이로써 레이는 웨더랜드와 지구를 구했고 날씨족 사회에서 늘 흔들리고 겉돌던 자기 자신도 구했다. 그 과정에 라 블레이즈의 희생이 있었던 걸 레이는 나중에 깨닫게 된다.
레이가 ‘폭풍의 눈’ 주문을 깨뜨리기 위해 금지된 마법을 썼을 때, 알록달록하던 무지갯빛 머리가 온통 흑백으로 변하면서 레이는 죽음의 문턱에 다다랐었다. 그때 라 블레이즈는 ‘부활 마법’으로 자신의 생명을 바쳐 레이를 살려냈다. 그렇게 레이의 무지개 마법은 다시 한 번 세상을 구했고 친구들의 희망과 단결, 사랑으로 레이와 날씨족 그리고 지구의 모든 생명체들은 살아남을 수 있었다.
이 책의 주요 주제인 환경 이야기도 주의 깊게 살필 만하다. 저 하늘 구름 위에 둥둥 뜬 섬, 웨더랜드가 있고 그곳에 사는 날씨족들이 날씨 마법을 부려서 지구의 날씨를 조종한다는 이야기는 정말 참신하고 재미있다. 아이들에게 날씨와 환경에 대해 더욱 구체적으로 관심을 갖게 할 터다. 태양과 눈, 비와 바람, 구름과 천둥번개는 모두 지구 환경에 꼭 필요한 것이다. 너무 많아도 안 되고 너무 부족해도 안 되는 딱 알맞은 정도의 햇빛, 눈과 비, 바람, 구름과 천둥번개는 너무나도 소중하다. 알맞은 날씨 덕분에 지구의 나무들은 푸르게 자라고 그 나무들 덕분에 우리들이 건강하게 사는 것이다. 이야기 속 텅 빈 구름 꼬투리 사건, 구름 동물 실종 사건, 웨더랜드의 구름 땅에 구덩이가 생기는 일, 일 년 내내 휘몰아치는 폭풍과 원인을 알 수 없이 끝없이 이어지는 비바람 등의 불안정하고 기이한 날씨는 흡사 요즘 지구상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환경 문제를 떠올리게 한다.
이 이야기 속 ‘어둠의 정수’는 지구의 생명들과 나무들이 파괴될 때 나오는 어두운 기운이다. 그 어둠의 정수는 웨더랜드와 지구, 두 세계의 평화와 균형을 위해 존재하는 무지개 마법을 없앤다. 무지개 마법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웨더랜드의 날씨는 사라지고, 계속된 기상이변과 기후위기가 지구 환경을 점점 더 파괴한다. 결국 지구를 휘몰아치는 폭풍에 내내 휩싸이는 죽음의 행성으로 바꿔 버린다. 이것이 바로 토네이디아 트위스트가 꿈꾸는 복수이며, 우리의 주인공 레이는 무지개족 전체의 마법과 친구들의 도움과 희생, 이해와 연대로 마침내는 모두를 구해 낸다.
이 이야기의 지은이 로라 엘렌 앤더슨은 이처럼 아이들에게 환경의 소중함과 환경 파괴가 아이들에게서 무엇을 앗아갈지를 판타지 동화를 통해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알려 준다. 또한 갖은 어려움 가운데서도 어둠의 유혹에 빠지지 않고 자신의 힘을 옳게 쓰는 희생과 용기, 도전과 성장에 대해서도 보여 준다.
지은이는 이야기 속에 톡톡 튀는 유머와 상상력도 빼놓지 않았다. 천방지축 주인공 레이의 구름 고양이가 결정적인 순간마다 방귀를 뀌며 펑 터지곤 한다든지, 레이의 친구 스노든이 샌드위치를 먹으려 할 때마다 물벼락을 맞는 장면에서 새어 나오는 웃음을 참을 수가 없다. 또한 구름 꼬투리에서 태어나는 구름 유니콘, 구름 오리너구리, 구름 벼룩 등의 다양한 구름 동물들, 마법을 보내는 통로가 되는 소용돌이치는 눈동자 그림, 무지개 미끄럼틀이나 거품 보호막을 만드는 다양한 무지개 재주들, 사건을 해결하려 나타난 ‘엉망진창 덩굴 같은 이상한 기상 현상국’의 엉덩이 국장, 천 년 동안 녹지 않는 위대한 눈사람, 환상적인 ‘날씨 마법 흔들기 경기’ 장면, 도서관 깊숙한 곳 나무뿌리 사이에 숨겨진 비밀 책장, 먹으면 분홍색 자욱한 방귀 자국을 길게 남기는 비행운 파이, 빨리 먹지 않으면 터져 버리는 새파란 우르릉 빵 등 작가의 놀라운 상상력에 흠뻑 빠질 수밖에 없다. 또한 지루한 수업에서 딴짓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날씨족 아이들의 모습은 여느 아이들과 똑 닮았다. 또 지은이가 페이지마다 직접 그린 동글동글하고 개성 넘치는 그림도 흥미진진하다.
무엇보다도 빨주노초파남보 무지갯빛 마법을 온몸으로 뿜어내며 세상의 불합리를 단칼에 해결해 버리는 레이 그레이의 모습은 상상만으로도 흥분되고 속 시원하다. 이 작품의 매력은 자신의 역할과 잠재력을 찾아낸 레이에게 더욱더 성장할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점이다. 우리 아이들이 인류의 모든 유산을 물려받았듯 레이는 모든 무지개족의 재주를 모조리 물려받았으니까. 마지막으로 레이가 품고 있는 무지개 마법 속에는 레인보우 비어드의 숨겨진 가장 강력한 힘이 있다. 남은 것은 그 힘을 찾아내 조화와 균형, 평화가 깃든 세상을 만들어가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