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엘리트, 상위 1% 전투기 조종사가
반드시 승리를 쟁취하는 10가지 리더십 법칙
전 세계 상위 1%의 전투기 조종사를 양성하는 미국 해군 전투 비행 학교, 탑건(TOPGUN). 대중들에게는 영화 〈탑건〉, 〈탑건: 매버릭〉으로 잘 알려진 이 최정예 군사 기관은 베트남 전쟁의 도가니 속에서 탄생해 약 50년간 최고의 파일럿들을 배출했다. 전투 비행에 관한 전문 지식과 수천 시간의 실전 경험으로 무장한 탑건 출신 조종사들은 교관급 간부층을 형성하여 미 해군부 산하의 해군과 해병대의 인재 육성을 담당한다. 상공을 누비며 높은 중력가속도를 버텨내고 고난도의 아찔한 근접 공중전을 수행하는 만큼 강인한 정신력이 그들의 가장 큰 무기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리더십’은 탑건에서 무엇보다도 중요시되는 자질이다. 탑건을 우수하게 수료한 뒤 교관으로 활약했던 저자 가이 스노드그라스는 목표를 향해 정진하며 역경을 돌파하는 리더의 자세를 보다 많은 이들과 공유하고자 《탑건 리더의 법칙》에 그의 귀중한 경험담과 탑건에서 얻은 교훈을 담았다.
《탑건 리더의 법칙》에서 저자가 소개하는 10가지의 리더십 법칙은 그가 탑건 생활을 마치고 비행대대장으로, 국방부 장관 공보관으로, 국가 안보 자문 기관 CEO로 인생의 새로운 항로를 개척해 나갈 때도 변함없이 큰 도움이 되었다. 삶의 가장 어려운 시기와 미래가 불확실한 날들 속에서 자기 인생을 스스로 책임져야 할 리더로서 가져야 할 지혜를 탑건에서 얻은 것이다. 매 순간 목숨을 건 비행 훈련을 통해 깨닫게 된 탑건 리더의 10가지 법칙은 치열한 삶의 현장에서도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탑건에서의 훈련 경험은 그가 전하는 교훈에 설득력과 생명력을 더하며 이 책을 펼친 독자들에게 더욱 강한 울림을 전한다. 영화 〈탑건〉에서 전투기 조종사들의 의지와 인내력, 뜨거운 투지에 가슴이 뛰었던 이들이라면 이 책에서 또 다른 감동과 재미를 얻을 것이다.
인생과 커리어의 격전지에서 필요한 생존의 법칙을
실제 탑건 교관의 흥미진진한 경험담을 통해 배운다!
우리는 저마다 삶의 조종간을 잡은 조종사와도 같다. 각자의 삶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은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우리 자신이다. 그렇기에 저자는 탑건의 조종사들이 그러하듯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무엇보다 강조한다. 어떤 역경이나 넘을 수 없을 것 같은 벽을 마주하더라도 그 모든 일이 단지 스쳐 지나갈 덧없는 순간임을 기억하고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위해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여러 번에 걸쳐 ‘가치 있는 것은 결코 쉽게 얻을 수 없다’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이와 관련하여 책 속에 소개된 일화 하나를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탑건의 교관은 전투 비행뿐 아니라 고도로 전문적인 기술 지식에도 통달해야 한다. 그 전문 지식은 근접 공중전, 항공전, 지상 목표물 공격, 적기의 세부 사항 등 분야에 따라 굉장히 다양하고, 각 교관은 그중 하나를 맡아 훈련생들에게 교육할 의무가 있다. 이 과정이 신입 교관들에게 혹독한 시련인 이유는 바로 강의 전체를 ‘외워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저자의 경우 236개에 달하는 슬라이드를 넘기며 4시간짜리 강의를 대본 한 줄 보지 않고 진행해야 했다. 물론 노트나 슬라이드를 보면서 말하는 것도 금물이다. 예행 연습에서 장장 90분, 문서로 30장 이상의 피드백을 받으며 저자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완전히 지쳤으나, 그러한 평가 과정이 절대 타협할 수 없는 기준임을 받아들이고 한계를 넘어설 수 있도록 온갖 방법을 동원했다. 이때 발휘했던 인내력은 저자 자신도 몰랐던 잠재력을 일깨웠고, 불가능해 보였던 목표를 달성해 교관에 합격했던 경험은 그 이후로도 큰 자부심과 자신감의 원천이 되었다.
《탑건 리더의 법칙》에는 탑건 훈련 과정의 강한 압박과 스트레스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이 일화 외에도 저자가 실제로 상공에서 목숨을 잃을 뻔했던 위험천만한 순간, 찰나의 실수로 일을 그르칠 뻔했던 순간들도 여럿 담겨 있다. 총 2,784시간의 비행, 20년의 군 복무가 ‘10가지 리더십 법칙’에 모두 녹아 있음을 고려하면 ‘가치 있는 것은 결코 쉽게 얻을 수 없다’라는 메시지가 더욱더 와닿는다. 전투기 안과 밖을 넘나드는 저자의 경험은 탑건의 10가지 리더십 마인드셋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더욱 깊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책이 전하는 10가지의 값진 교훈을 읽는 데 그치지 않고 실천으로 옮긴다면, 독자들은 인생의 주체로서 반드시 성공하고야 마는 멋진 삶을 향해 높이 날아오를 수 있을 것이다.
“지역사회, 회사 등 어디에서건 우리의 성공은 아무도 보지 않을 때도 각자가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의지에 달려있다. 누군가의 최선이 주변에 얼마나 좋은 영향력을 끼칠지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한 사람의 태도는 반드시 주변에 영향을 끼친다. 나는 그것을 확신한다.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말보다 행동이 더 많은 것을 전달하는 법이다. 그러니 안전벨트를 매고, 더욱 열심히 일해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영감을 줄 만큼 좋은 선례를 남기고 적극적으로 나서서 변화를 만드는 삶을 살길 바란다.” -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