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오로형소 제7판은 오로형 제8과 마찬가지로, 전판의 구성과 편제를 따르되, 내용을 더 다듬고 정비하여 출간합니다.
1. 사례형 대비를 위한 쟁점정리 및 기출사례 정비
68개의 쟁점정리와 103개의 기출사례를 선정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선택형 대비를 위한 기출지문 표기
선택형 출제경향 파악을 위해 변호사시험과 최근 3개년 법전협모의시험 선택형 지문의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
3. 본문 내용 최신화
개정법과 최신판례를 분석하여 추가/삭제 및 교체 반영하였습니다.
법령의 경우 최근 개정된 「검사와 사법경찰관의 상호협력과 일반적 수사준칙에 관한 규정」 등을 본문반영하였습니다. 판례의 경우 2023. 12. 28.자 선고분까지 분석하여 반영하였습니다.
변호사시험이 시행된 지 올해로 13년째입니다. 이번 형사법 시험의 경우 선택형은 물론 사례형과 기록형에 대한 공통된 화두는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누적 되어가는 시험문제의 양과 넓어지고 세밀해진 출제영역, 높아진 수험생 학습/수험대비 수준으로 볼 때, ‘시간’이라는 측면은 각자에게 다른 의미를 가질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여러가지 측면에서도 분석이 가능할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수험서를 집필하고, 다년간 수험대비 강의를 해 온 제가 공통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항상 같습니다. 기본기가 충실히 쌓여 있다면, 어떤 영역의 시험에서도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저자도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개정작업에 임하였습니다. 「오로형소」 제7판이 여러분의 기본기를 충실하기 위한 교재, 여러분의 시간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교재가 되길 바라며 원고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2024.1.
오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