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1997년 종합엔지니어링사 도시계획부에서 근무를 시작하면서 국내·외 다양한 도시계획 업무를 수행하였다. 2017년 도시계획컨설팅 회사인 국토비전컨설팅을 창업하여 국토 및 도시에 대한 다양한 계획 업무와 관련 컨설팅 및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토지개발 가이드북』은 국토비전컨설팅이 수행한 토지개발 컨설팅의 사례와 저자의 수십 년간 노하우가 어우러진 토지 개발 실무 안내서이다. 이 책의 핵심은 토지 개발의 착수 전에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여 인허가 기간을 단축하고 사업성을 제고하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용도지역, 토지컨디션, 주변 기반시설 등의 확인과 지자체 정서, 최적의 개발방식 산정에 대한 체크포인트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 주거용지, 산업(물류)용지, 관광용지, 기성 시가지에 대한 개발방식의 중요 포인트와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도시계획을 바탕으로 토지개발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다 보니 친숙하지 않은 용어와 딱딱한 내용이 있을 수 있다.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명 도면’과 ‘주요 용어’, ‘궁금합니다!’, ‘관련 기사 인용’, ‘Q&A’, ‘개발방식 핵심포인트’가 요소 요소에 담겨져 있다.
마지막으로 책을 넘기기에 앞서 목차를 꼭 봐 주기를 당부한다. 목차 간의 연계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므로 독자가 필요한 부분으로 안내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