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 리 말
이 책의 특징
1. 공인회계사, 세무사 2차 시험의 출제범위와 수준을 철저히 분석하여 세무사 2차 회계학 시험에 최적화된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2. 모든 문제를 출제 유형별로 구분하여 배열함으로써 출제유형과 특징을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3. 본 교재의 모든 문제에 난이도(Level 1~4)를 표시하여 실전에서 출제난이도를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학습수준별로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① 난이도 구분
[Level1] 틀리면 안 되는 아주 기본적인 문제
[Level2] 철저히 연습하여 실전에서 90% 이상 득점해야 하는 문제
[Level3] 다소 지엽적이거나 응용된 문제이지만, 70% 이상은 득점해야 하는 문제
[Level4] 풀지 못해도 당락에 큰 지장이 없는 문제
② 당부의 말씀
세무사 2차 회계학은 비교적 70점 이상의 고득점을 획득해야 안정적인 합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가능한한 모든 Level의 문제를 빠짐없이 풀어보시기 바라며, 특히 Level 1~3 범주에 있는 문제들은 완벽하게 이해하고 풀 수 있는 수준으로 학습하시길 바랍니다.
4. 풀이방법을 일관된 논리로 기술하여 계산문제 풀이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실전에서의 응용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 2024년부터 시행되는 국제회계기준 제·개정 사항들을 모두 반영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의 주요 기출문제는 모두 수록하였고, 출제가능성이 높은 응용문제도 최대한 수록하였습니다.
세무사 2차 재무회계 학습 포인트
1. 출제가능한 거의 모든 범위를 학습해야 합니다.
출제범위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다소 지엽적이었던 주제들이 이제는 빈출주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더욱이 고급회계도 최근 2년 연속 10점 이상의 배점으로 출제된 점을 고려하면, (아주 지엽적인 주제는 일부 포기하더라도) 출제가능한 모든 범위를 빠짐없이 학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학습전략이라고 판단됩니다.
2. 기본개념을 정확하게 정립해야 합니다.
출제범위는 계속 넓어지고 있지만, 다행히 문제의 난이도 자체는 기본개념을 정확하게 숙지하였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 위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도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겁니다. 가끔씩 기본개념을 소흘히 하고 특이한 문제에 꽂히신 분들이 많은데(특히 유예생 중에), 그런 문제는 나오지도 않고 틀려도 당락에 큰 지장이 없습니다. 항상 얘기드리지만, 회계학은 기본개념 정립이 제일 중요합니다.
3. 단권화가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재무회계는 강사별로 기본개념 설명과 풀이방식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여러 권의 교재를 보게 되면 기본개념 정립과 실전 풀이에서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단권화가 수험기간 단축의 지름길입니다. 그냥 이 책만 열심히 보십시오. 그러면 합격하실 겁니다.
이 책이 출간되기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책의 출간에 물심양면으로 힘써 주신 나우 퍼블리셔 출판사의 김대명 사장님과 김한성 원장님, 편집 작업에 심혈을 기울여 주신 이용호 실장님, 교재내용을 꼼꼼하게 검토하고 조언해 주신 이보희, 천지영 학생께 많은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책으로 학습하시는 모든 수험생 분들이 만족할만한 성적으로 합격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24년 1월
김승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