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변해야 아이도 가족도 변한다
: 가족이 함께하는 아침 공부
수년 전부터 유행인 미라클 모닝. 갓생살기가 유행하면서 더욱 많은 사람들이 미라클 모닝에 도전하고 있다. 특히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미라클 모닝 챌린지는 인기 만점이다. 화제의 이유에는 오롯이 혼자 있을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일 것이다. 이 시간을 활용해 명상, 독서, 운동 등을 하며 자기계발과 심신을 다스린다. 이런 활동은 하루를 긍정적으로 시작하게 해주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도 도움을 준다.
저자 역시 이런 이유로 미라클 모닝을 시작했다. 무기력하고 게으른 자신을, 더 나아가서는 게으른 엄마로 인해 피해를 보는 아이들을 위해서 변화하고픈 마음이 미라클 모닝을 실천으로 이끌었다. 저자는 미라클 모닝을 하면서 나의 하루가 변해야 아이의 하루도 변하고, 내가 바뀌어야만 아이가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깨달았다. 또한 새벽이 주는 고요한 시간의 기쁨을 아이들도 느꼈으면 하는 바람으로 미라클 모닝을 권했다. 가족이 함께하는 미라클 모닝의 장점은 아이들과 함께 아침을 즐기며 가족 간의 유대감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바쁜 부모와 아이들에게 미라클 모닝은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제공한다.
공부 정서와 관계 정서를 끌어올리는 아침 공부의 힘
: 12년간 아이를 학교에 등교시켜야 할 부모라면 반드시 해야 할 아침 공부
1. 아침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미라클 모닝을 통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몸에 밴 아이들은 다음 단계를 고민해야 한다. ‘아침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서 말이다. 미라클 모닝 초반에는 대화를 통해 부족했던 엄마와의 시간을 채웠고, 시간이 지나면서 아침 공부를 하기로 했다.
아침 공부는 두뇌를 깨우고 활성화시켜 하루를 시작할 때 집중력과 생산성을 높이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매일 아침 일정한 시간을 공부에 할애한다면, 자신만의 학습 루틴이 생길 것이다. 꾸준히 무언가를 해내고 있다는 사실에 성취감을 느낄 것이고, 이는 자연스레 자신감을 올리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아이가 스스로 원하게 하라
아침 공부의 핵심으로 ‘아이와의 충분한 사전 대화’를 꼽는다. 아침 공부의 장점이 수십 가지라고 하더라도 아이가 아침 공부의 장점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아침 공부의 필요성’을 아이 스스로 느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이 많이 들더라도 아이가 납득할 때까지 대화를 해야 한다. 이것이 아침 공부의 첫 단추를 끼우는 시작이자 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 아침 공부에 맞는 환경을 설정하라
부모는 아이가 쾌적한 환경에서 아침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설정해야 한다. 포인트는 일찍 잠자리에 들게 하는 것이다. 전날 일찍 자야 다음 날 일찍 일어날 수 있다. 우리는 이 간단한 명제를 잊고, 스스로를 탓한다. 이제 자책은 멈추고, 행동을 해야 한다.
4. 아이주도 5단계 공부법
아침 기상이 루틴화되면 아이 스스로 아침 시간 계획을 짜게 해본다. 스스로 공부하고 싶은 과목을 해도 좋고, 부족한 과목을 해도 좋다. 처음부터 엄청난 목표나 계획을 세울 필요는 없다. 아이에게도 이 점을 잘 설명해 줘야 한다. 계획표는 수정해 가면서 자신에게 맞는 계획표를 만들어 가는 게 중요하다. 계획표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을 때는 스스로 평가를 해보며 개선점을 찾아본다. 이때 부모는 아침 공부를 하는 아이에게 관심을 갖고 관찰하며,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아이가 무리하고 있다면 잠깐 멈추기를 권하고, 아이가 놓치는 게 있다면 조언을 해주며, 스스로 공부하는 즐거움을 알게 해줘야 한다.
이번 겨울 방학을 통해, 아침 공부를 시작해 보기를 추천한다. 아침 공부를 결심한 독자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4년간의 경험을 응집한 책으로, 아침 공부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