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금융 문맹!
기본적인 경제 용어를 익혀서 금융 이해력을 높이자!
경제 대통령, 세계 경제를 주름잡는 마법사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린 미국의 경제학자인 앨런 그린스펀은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 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어서 더 무섭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에서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금융 이해력 조사에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금융 이해력이 낙제점보다 더 낮게 나왔고, 심지어 10년 전보다 더 수준이 낮아졌다고 발표했어요. 금융 이해력을 높여서 금융 문맹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에 대한 답은 기본적인 경제 용어를 익히는 것입니다.
초등 · 중등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필수 경제 용어 100개 선정!
〈경제 용어 독해 100〉 시리즈로 필수 경제 용어를 익히고 독해력도 키우자!
경제는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들조차 생활에서 돈을 지불하고 물건을 소비하고 저축하는 경제 활동을 하고 있으니까요. 그런데 ‘경제’라고 하면 어린이들은 물론이고 어른들도 어려워합니다. 영어와 한자어로 된 경제 용어 때문입니다. 투자와 투기가 무슨 차이인지, 주식과 채권이 뭐가 다른지, 예금과 적금의 차이가 무엇인지 등
뉴스와 신문 기사에서 매일 접하는 기본 경제 용어들을 〈경제 용어 100〉 시리즈로 함께 배워 봅시다. 경제에 대한 지식을 쌓으며 금융 이해력을 높이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초등 · 중등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필수 경제 용어 100개 선정
가계와 기업, 정부와 세금, 국제 사회 경제, 돈과 금융, 저축과 투자까지
각 영역별 핵심 경제 용어를 익히고 독해력을 기르자!
〈경제 용어 독해 100〉은 초등, 중등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필수 경제 용어 100개를 선정하여 가계와 기업, 정부와 세금, 국제 사회 경제, 돈과 금융, 저축과 투자 영역으로 나눠 다섯 권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매일 15분씩 경제 용어를 하나씩 익히고 독해 문제를 푸는 구성으로, 4주 동안 20개의 경제 용어를 익힙니다. 경제 용어와 관련된 지문을 읽고 독해 문제를 풀며 초등 공부의 바탕이 되는 배경 지식을 쌓고, 독해력과 어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경제 용어마다 주로 쓰이는 한자어와 영어의 뜻을 알려 주고 ‘소득’과 ‘소비’, ‘수입’과 ‘수출’처럼 비슷해서 헷갈리는 경제 용어를 비교해 용어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돕습니다. 또한 용어와 함께 알면 좋을 개념을 ‘개념 플러스’로 정리해 주는 코너도 관련한 경제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어휘나 경제 용어는 "낱말 풀이"에서 스 뜻을 설명하고 4주마다 배운 내용을 종합적으로 복습하는 ‘어휘 학습’ 문제들이 마련되어 있어서 학습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지 뒷장에 학습 계획표가 있어서 아이들이 스스로 계획을 세우며 자기 주도 학습 습관을 기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