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두를 위한 교육은 무엇인가
이 책은 지난 30여 년 간 대학에서 저자가 교수로서 가르치고 연구하고 실제 교육사업 현장에서 사업을 수행하면서 생각하고 경험한 것들의 일부를 정리한 것이다. 교육사회학 분야에서 특히 교육불평등, 교육격차, 젠더, 교육복지, 지역사회교육, 평생학습 등의 주제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 논문들 중에서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등의 정책연구와 NGO 등과 함께 한 정책 연구들이 중심이 되고 있다.
저자 서문
‘모든 사람은 각자 자신이 처한 세계에서 존재하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힘을 계발해야 한다’(Freire, 1970). 그러므로 한 사회의 교육의 혁신과 변혁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맥락 속에서 비판적 관점에서 교육현상이 분석되고, 교육적 대안이 탐구되어야 할 것이다.
세계화 흐름 가운데 다변화 야상의 사회에서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적 대안을 찾기 위한 변혁적 교육의 방향으로 나가기 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즉, 교육은 경쟁이 아닌 협동의 원리에서 출발해야 하며, 진정한 다양성 교육, 사회정의를 위한 교육, 소수자의 포용교육,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육, 존재하기 위한 교육, 소수자의 포용교육,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육, 존재하기 위한 평생학습 등이다. ‘모두를 위한 교육’은 모든 사람들의 인간적 발달을 위한 총체적 교육으로 사회의 변혁을 추구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우리들의 실천이 필요한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