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 의도
우리는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전파하고 있어요. 우리가 일상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으로 유튜브를 시청하고, 인터넷 기사를 검색하는 일은 이제 숨을 쉬고 사는 것만큼이나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접하는 정보와 뉴스는 얼마나 정확할까요? 모두 믿어도 될까요?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를 구별할 수 있어?》는 어린이들에게 가짜 뉴스가 무엇인지 알려 주고,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를 구별해 내는 능력을 키워 주는 그림책입니다. 프리랜서 기자이자 언론학과 교수인 조이스 그랜트는, 뉴미디어 시대를 살아갈 어린이들이 온라인에서 찾은 정보를 ‘비판적 사고’로 살펴보도록 친절히 안내합니다.
쏟아지는 정보와 뉴스 속에서 가끔 뭘 믿어야 할지 알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과장하거나 거짓말이 섞인 동영상이나 기사, 게시물 등의 ‘가짜 뉴스’를 올리는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계정이 아주 많거든요. 우리가 얻는 정보와 뉴스가 잘못된 것이거나 나쁜 의도를 품은 것이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이 책은 가짜 뉴스의 개념 정리부터 역사, 특징과 문제점, 구분법까지 체계적으로 꼼꼼히 들여다보며 뉴스의 홍수 속에서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는 시각을 전달합니다. 가짜 뉴스란 무엇이며 사람들이 왜 만드는지, 가짜 뉴스를 어떻게 알아보는지, 진짜 뉴스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온라인에서 읽고 본 기사를 어떻게 조사해야 하는지 등. 독자가 가짜 뉴스의 특성을 파악하고, 미디어 사용에 관해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조언들이 듬뿍 담겨 있습니다. 이 책으로 어린이들은 미디어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비판적 사고로 정보를 분석해 현명하게 진짜 뉴스와 의미 있는 정보를 알아내는 능력을 키우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