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잘난 체하는 아가씨들』
부르주아인 고르지뷔스에게는 마들롱이라는 딸과 카토스라는 조카가 있다. 이 두 사람은 자신들이 매우 우아하고 고상한 숙녀라고 생각하며, 진정한 내면의 아름다움보다는 외모 가꾸기와 형식적인 겉치레에만 신경을 쓰는 여자들이다. 고르지뷔스는 그녀들을 결혼시키기 위하여 가문 좋고 재산도 있는 라 그랑주와 뒤 크루아지를 남편감으로 소개해준다. 하지만 마들롱과 카토스는 그들을 교양 없는 인간들로 치부하며 홀대함으로써 두 남자의 마음을 상하게 한다. 라 그랑주는 뒤 크루아지와 함께 이 두 아가씨를 망신주기 위한 계략을 꾸미게 되고 라 그랑주와 뒤 크루아지의 하인인 마스카리유와 조들레가 자신들을 귀족이라 속이고 마들롱과 카토스 앞에 나타난다. 마들롱과 카토스는 그들의 고상한 귀족 행세에 완전히 우롱 당한다.
2.『타르튀프』
독실한 신앙심과 도덕적 삶을 중시하는 페르넬 부인은 아들 오르공과 며느리 엘미르, 그리고 다미스와 마리안이라는 손자, 손녀와 함께 살고 있다. 이들의 삶에 독실한 신앙을 가진 척하는 타르튀프라는 인물이 끼어들면서 가족 간의 불화와 갈등이 야기된다. 타르튀프를 깊이 신뢰하고 있던 오르공은 그를 자기 식구로 만들고 싶어서 자신의 딸인 마리안과 결혼시키려 하지만 마리안에게는 이미 사랑하는 연인 발레르가 있다. 타르튀프가 실제로는 훌륭한 인품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파악한 가족들은 페르넬 부인과 오르공에게 그의 참모습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지만 별 성과가 없다. 타르튀프는 자신을 믿고 있는 페르넬 부인과 오르공을 기만하고 그들의 집에서 무위도식하며 지낼 뿐만 아니라 오르공의 부인인 엘미르를 유혹하기까지 한다. 나중에 타르튀프의 실체를 알게 된 오르공이 그를 쫓아내려 하지만 그는 도리어 오르공을 모함하여 나라의 죄인으로 체포되도록 음모를 꾸민다. 그러나 사리 분별력이 뛰어난 국왕의 지혜로 모든 것이 밝혀지게 된다.
3.『앙피트리옹』
테베의 장군인 앙피트리옹에게는 알크멘이라는 아름다운 아내가 있다. 절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는 주피터는 인간 세계를 살펴보다 알크멘을 사랑하게 되고 그녀를 얻기 위해 자신이 직접 알크멘의 남편 앙피트리옹의 모습으로 변신하여 그녀를 찾아간다. 알크멘은 그가 자신의 남편이라고 생각하고 속아 넘어가게 되며 이런 사실을 알게 된 앙피트리옹은 괴로워한다. 앙피트리옹의 하인 소지와 알크멘의 하녀 클레앙티스도 서로 부부 사이인데 주피터의 심부름꾼 역할을 하는 또 하나의 신 머큐리는 소지의 모습으로 변신하여 소지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갈등을 일으키면서 그 모습을 보고 즐긴다. 한편 변신한 주피터가 앙피트리옹 앞에 직접 나타남으로써 두 명의 앙피트리옹이 존재하게 되고 앙피트리옹은 테베의 장교들 앞에서 진짜가 누구인지 가늠해달라고 부탁한다. 그러나 주피터는 능수능란한 태도와 탁월한 변신 능력을 이용해 장교들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게 만든다. 결국 주피터는 구름 위로 다시 올라가면서 그동안 자신이 앙피트리옹 행세를 했다는 것을 밝히는데, 자신과 연적이 되어 경쟁한 것이 인간인 앙피트리옹에게는 영광이라고 말하며, 끝까지 남편만을 사랑한 알크멘을 치하한다. 또한 위로의 뜻으로 그의 가문에서 헤라클레스라는 영웅이 탄생하게 될 것을 예언한다. 이 광경을 지켜본 장교들은 크게 놀라게 되고, 소지는 주피터 신이 내리는 은혜를 생각하며 지금까지의 모든 일들을 침묵 가운데 남겨두기로 한다.
4.『조르주 당댕』
조르주 당댕은 농민으로서 성공하여 재물을 많이 모은 후 시골 귀족 소탕빌의 딸 앙젤리크를 아내로 맞이한다. 하지만 한 가족으로서의 대우를 받지 못하고 교양 없고 무식한 사람으로 취급되며 아내와 장인, 장모에게 멸시를 당한다. 앙젤리크는 남편 몰래 클리탕드르라는 남자와 불륜 관계를 맺는데 조르주 당댕은 클리탕드르의 하인 뤼벵을 통해 그 사실을 알게 된다. 조르주 당댕이 이것을 장인, 장모에게 고하려 하지만 그들은 그의 말을 믿으려 하지 않고, 앙젤리크와 클리탕드르도 시치미를 뗀다. 어느 날 앙젤리크는 애인을 만나러 집 밖으로 나가고 조르주 당댕은 그녀가 다시 들어오지 못하게 문을 잠가버린다. 그러나 앙젤리크는 자살을 하겠다고 속여서 조르주 당댕이 문을 열고 나오게 만들고 그 틈을 타 다시 집 안으로 들어온다. 그 즈음에 소탕빌 부부가 나타나고 조르주 당댕은 근거 없이 아내를 모욕한 죄인이 되어 도리어 앙젤리크에게 용서를 빌어야 하는 답답한 상황에 처한다. 그는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며 절망에 빠진다.
5. 『수전노』
아르파공은 계산에 능하고 근검절약이 몸에 밴 부르주아로 그에게는 아들 클레앙트와 딸 엘리즈가 있다. 그는 재물 욕심이 많아 딸은 돈 많은 앙셀므 영감과 결혼시키고, 아들은 돈 많은 과부와 맺어주려 한다. 하지만 클레앙트는 마리안이라는 아름다운 처녀를 사랑하고 엘리즈는 신분을 숨긴 채 아버지의 하인으로 일하고 있는 발레르라는 청년과 연인 사이이다. 크레앙트와 엘리즈는 인색하고 지독한 아버지에게 꼼짝 못하고 지내는데 어느 날 아르파공이 마리안과 결혼하겠다고 나선다. 이 상황을 수습하기 위해 클레앙트는 아버지의 돈 상자를 훔쳐서 아버지를 협박하려 하고 이 와중에 앙셀므 영감이 오래 전 헤어진 발레르와 마리안의 친아버지임이 밝혀지게 된다. 아르파공은 앙셀므가 남매의 결혼 비용을 모두 부담하는 조건으로 그들의 결혼을 허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