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신이 내린 책이다
_강환국
전설적인 트레이더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한 전략!
왜 돌파매매를 해야 할까?
니콜라스 다바스, 윌리엄 오닐, 마크 미너비니, 데이비드 라이언, 댄 쟁거 등 전설적인 트레이더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한 핵심 전략은 무엇일까? 바로 돌파매매 기법이다. 이들은 살아온 시대도, 그에 따른 주식시장의 환경도 달랐다. 당연히 종목도, 매매하는 기간도 각기 다를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이들은 돌파매매라는 하나의 공통 전략으로 믿기 힘든 엄청난 수익을 거뒀다.
왜 돌파매매였을까? 사실 돌파매매 기법은 시장의 추세에 따라 매수하고 매도하는, 매우 단순한 투자 기법이다. 그래서 많은 이가 여전히 이 투자법에 대해 의문을 표하곤 한다. ‘그렇게 해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그런데 반대로 그래서 가능하다. 돌파매매 기법은 시장의 움직임을 따라 매매하기 때문에 투자자의 주관이나 감정이 배제된다. 어떻게 보면 기계적으로 돌파하면 매수, 돌파하지 못하고 손절 라인에 다다르면 매도, 라는 선택이 가능한 것이다. 모든 트레이더가 그렇지는 않겠지만 앞서 언급한 전설적인 트레이더들이나 이 책의 두 저자는 손절 지점도 미리 정해 두는 편이다. 주관을 배제하기 위함이다. 주관이 들어가는 순간 손실이 아까워서 곧 올라가지 않을까 하는 미련 때문에 더 큰 수렁에 빠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일정 퍼센티지가 되면 자동적으로 손절되도록 설정해 둔다고 밝히면서 그에 대한 방법도 책에 적고 있다.)
여기서 또 하나의 의문이 생길 것이다. ‘그러다가 손실만 쌓여 가는 거 아니야?’ 물론 그럴 수도 있다. 몇 안 되는 큰 수익의 기회를 포착하는 게 이 전략의 주목적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여러 형태의 차트와 예시가 책 곳곳에 배치되어 있다. 이를 참조하여 손실은 ‘최대한 작게, 수익은 최대한 크게’ 할 수 있는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전미 투자대회 우승자들과 위대한 트레이더들의 전략이
국내 주식시장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사례 모음집!
주식뿐만 아니라 코인에도 적용이 가능한 매매 전략!
『돌파매매 전략』은 돌파매매 기법의 기본 원리와 실제 적용 방법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손익비가 높고 안전한, 변동성 축소 셋업 이후에 진입하는 기법이 주로 담겨 있다. 이외에도 책은 셋업, 매물대와 차트 패턴 분석, 종목 선정, 진입 시점, 손절매, 수익 쿠션 확보, 자금 관리 등 돌파매매에 필요한 기초 이론부터 실전 투자에 도움 되는 예시까지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또한 부록에 이르면 두 저자에 건네진 질문에 대한 답변과 두 저자의 올해 대박주 매매 일지도 담겨 있다. 이를 통해 혼란스러웠던 올해 주식시장에서 어떻게 매매하면 좋았을지를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들어 국내 서점가에도 추세추종과 관련한 책이 속속들이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국내 주식시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책은 전무하다. 두 저자가 중점을 둔 부분도 여기에 있다. 그렇기에 리버모어의 ‘최소 저항선’, 윌리엄 오닐의 ‘손잡이가 달린 컵’이 국내의 주식들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100개가 넘는 차트 예시를 들어 가면서까지 설명했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 책의 가치는 개별 주식으로만 한정되지 않을 듯싶다. 추천사를 써 준 강환국 저자는 이 책을 읽고 비트코인에 접목을 시켜 보았고, 추천사 지면에 실렸듯이 적용하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음을 입증해 보였다. 이 책의 가치를 몸소 증명해 준 것이다. 주식 투자자뿐만 아니라 코인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에게도 이 책을 자신 있게 권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