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분야의 전문화된 지식정보원을 구축하다
<경제학의 핵심 지식정보원>은 경제학 분야 연구자의 전문성과 특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획기적인 방안으로 경제학 분야의 핵심 지식정보원을 구축한 저서다. 한상완, 노영희 교수 두 저자는 경제학 분야의 방대한 지식정보원을 최대한으로 조사·연구하고 참고정보원의 유형별로 세부 분류하여 원하는 자료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 준다. 이를 위해 경제학 분야 지식정보원의 체계를 경제학의 개요, 경제학 분야 정보 유통의 특징, 경제학 분야 핵심 지식정보원 등 크게 세 분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이 책의 차별화되는 특징은
첫째, 참고정보원 중 주요 연속간행물 부분에 Social Science Citation Index(SSCI)에 등록된 모든 연속 간행물을 포함시키도록 함으로써 경제학 분야의 저명 학술지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경제학 분야 전문가가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권위 있는 학술지로부터 연구결과를 조사할 뿐만 아니라 연구자의 연구 결과를 또한 이러한 학술지에 싣고 평가받을 수 있게 한다는 면에서 의미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이 저서는 이와 유사한 연구결과에서는 거의 다루고 있지 않는 분야를 다루고 있다. 즉, 인문과학정보원이나 사회과학정보원 등 국내외적인 지식정보원에는 자료 중심의 참고정보원을 다루고 있으나 이 저서에서는 경제학분야의 학술연구단체, 정부부처, 공기업 및 정부출연기관, 국내 대표적인 경제학과 등에 대한 정보원을 다룸으로써 연구자의 지식정보원에 대한 접근 경로를 다양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