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 1학년 공부 준비
19년 차 현직 초등 교사, 18만 구독자 〈어디든학교〉
초1 교육 콘텐츠 최강자 하유정 선생님의 입학 준비 결정판!
매해 12월이면 일곱 살 아이가 있는 집으로 취학통지서가 배부됩니다. 이 서류를 받아들면 설렘과 함께 불안감이 밀려오기 마련이죠. 아이가 아직 한글을 제대로 못 뗐는데, 숫자를 정확히 익히지 못했는데 학교 공부를 잘 따라갈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마음속에 떠오릅니다.
20년 가까이 현직 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쳐온 저자는 공부 걱정으로 입학의 설렘이 얼룩지지 않도록, 입학 직후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우게 될 교과 과정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했습니다. 1학년 공부는 어려운 것이 없습니다. 손힘 기르기, 한글 떼기, 0~9까지 숫자 익히기 같은 기초적인 학습 준비만 잘 해두면 됩니다. 학교 수업을 받기 전 이런 교과 내용을 미리 한 번 경험해 본다면 아이가 학교생활을 더욱 자신만만하게 해나갈 수 있습니다. 《두근두근 1학년 첫 공부책》 으로 아이에게 공부 자신감을 심어주세요!
입학 전 8주, 공부 효능감을 높이는 5단계 학습법
첫 공부의 기억이 아이의 12년 학교 성적을 결정합니다!
학교에서 요구하는 초등 1학년의 교육 목표는 3가지입니다. ‘①한글을 읽을 수 있는가?’ ‘②한글을 쓸 수 있는가?’ ‘③간단한 수 셈을 할 수 있는가?’ 2학년이 되기 전까지 잘 읽고, 잘 쓰며, 간단한 덧셈과 뺄셈 정도의 기초만 탄탄하게 다지면 됩니다.
하지만 첫 공부를 시작하는 아이에게 이런 기초 학습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효능감’이에요. ‘재미있어’ ‘할 만하네’ ‘더 하고 싶어’ 이런 마음이 든다면 1학년 첫 공부는 성공입니다. 이 책은 첫 공부의 기억이 긍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아이의 공부 효능감을 높여주는 5단계 학습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각 단계에서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짚어주어야 할지에 대한 지도법도 함께 알려드립니다. 입학 전 8주, 이 5단계만 잘 따라간다면 초등 1학년 학교 공부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STEP1. 글씨체를 바르게 잡아주기 위한 손힘 기르기
손은 ‘눈에 보이는 뇌의 일부’라고 해요. 손힘을 기르는 과정에서 뇌가 발달하지요. 길이, 두께, 진하기를 달리하여 다양한 질감의 필기구를 사용하는 연습을 합니다.
STEP2. 자음과 모음 결합 원리에 기반한 쉽고 빠른 한글 떼기
혼자서도 소리내는 모음부터 배워야 모음과 합쳐져 소리내는 자음을 배울 수 있어요. 단순 암기보다 천지인의 한글 창제 원리를 기반으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STEP3. 0~9까지의 숫자를 배우며 기초적인 수 개념 익히기
1학년 수학은 ‘수 개념’ 익히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처음 지도할 때는 구체적인 대상을 세는 것부터 시작해 양감을 형성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STEP4. 연산의 기본기를 다지는 수 모으기와 수 가르기
많은 양의 연산 문제를 풀기보다 수 모형이나 바둑돌 같은 구체물을 가르고 모으는 경험이 충분히 해보도록 합니다.
STEP5. 학교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시계 보는 법 배우기
시계를 잘 읽을 수 있다는 건 약속을 잘 지키는 초석을 마련하는 것! 학교 적응은 물론, 자기 할 일을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하기 위해 최소한의 시계 읽는 법까지 배워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