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과 시간 여행자들의 좌충우돌 세계사 모험!
사라진 아가사 박사님은 대체 어디에?
세계 최고의 미스터리 만화/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의 스핀오프 〈세계사 탐정 코난〉 시리즈가 출간되었다. 어린이를 위한 세계사 학습만화로 만들어진 이 시리즈는 〈명탐정 코난〉의 명성 그대로 흥미진진한 추리 스토리와 함께 알차고 유익한 세계사 지식을 제공한다.
여름방학 어느 날, 아가사 박사님이 ‘지혜의 열매’를 찾으러 여행하다가 시간의 틈에 빠져 과거로 사라진다. 내비게이션 룸에서 ‘역사의 신’에게 사건의 전말을 들은 코난과 소년 탐정단은 아가사 박사님을 찾기 위해 시간 여행자 친구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과거에 도착한 시간 여행자 친구들은 그 시대에 살던 사람들을 만나고 미스터리 가득한 사건에 휘말린다. 사건을 파헤치며 점점 진실에 다가가는 이들 앞에 방해 세력이 나타나 어둠의 손길을 뻗치는데… 코난은 과연 무사히 아가사 박사님을 구출할 수 있을까?
사라진 다이아몬드 목걸이의 행방은?
왕비의 별장 프티 트리아농에서 진실이 밝혀진다!
12일간의 시간 여행 열한 번째 행선지는 1785년의 프랑스이다. 혁명의 바람이 불어오던 시기, 시간 여행자 와타루와 카호는 ‘지혜의 열매’를 찾아 프랑스 파리 시내에 도착한다. 두 사람은 센 강변에서 보석상 베머가 마리 앙투아네트 왕비에게 값비싼 목걸이를 만들어 주었다가 돈을 받지 못해 파산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지만, 때마침 그 자리에 나타난 마리 앙투아네트는 자신은 목걸이를 주문한 적이 없다고 부인한다. 과연 왕비의 말은 진실일까? 시간 여행자들은 수상한 냄새를 맡고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추리를 시작한다. 그리하여 왕비의 별장 프티 트리아농에 모인 사람들. 무대에 선 관련자들이 그날의 일을 연극으로 공연하기 시작하고, 프랑스를 뒤흔들어 놓았던 ‘다이아몬드 목걸이 사건’의 진실이 그 자리에서 밝혀진다! 과연 ‘적자 부인’이라는 별명처럼 마리 앙투아네트 왕비는 사치스러운 거짓말쟁이일까?
혁명으로 불어 닥친 왕가의 위기
프랑스 대탈출이 펼쳐진다!
사건을 해결한 공로로 루이 16세와 마리 앙투아네트의 왕궁에 초대받아 식사하던 와타루와 카호는 또 한 번의 시간 여행을 하며 1791년으로 이동한다. 1789년에 일어난 프랑스 혁명의 여파로 흉흉한 분위기가 감도는 가운데, 시간 여행자들은 국왕 가족이 붙잡혀 있는 파리 튈르리 궁전에 방문한다. 궁전 밖 세상은 왕가의 대한 프랑스 국민들의 원성이 높아질 대로 높아져 있는 상황. 마리 앙투아네트는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고향 오스트리아로 돌아가기로 계획한다. 그리하여 파티가 끝난 밤 10시, 프랑스를 벗어나기 위한 왕가의 탈출 작전이 시작된다! 왕비의 시녀인 클로에는 러시아 귀족 코르프 부인으로, 국왕과 와타루는 그의 종자로, 왕자와 공주, 카호는 코르푸 부인의 딸들로, 마리 앙투아네트는 그들의 가정 교사로 변신! 시간 여행자들과 국왕 가족은 파티가 끝나 집으로 돌아가는 귀족 손님들에 섞여 무사히 궁전을 빠져나온다. 이들을 태운 마차가 속도를 높여 달리기 시작하고, 목적지까지 남은 거리는 280km. 누구에게든 국왕의 가족인 걸 들키면 끝장이다! 루이 16세와 마리 앙투아네트 가족은 프랑스를 탈출할 수 있을까?
사치스러운 악인인가, 비운의 왕비인가?
인간 마리 앙투아네트를 들여다보다
〈세계사 탐정 코난〉 11권 《마리 앙투아네트 미스터리》 편은 아가사 박사를 찾는 시간 여행 이야기 속에 18세기 프랑스에 불어 닥친 혁명과 마리 앙투아네트를 둘러싼 진실을 다룬다. 당시 프랑스는 ‘앙시앙 레짐’이라 불리는 신분제로 인해 제3신분인 평민들의 고통이 매우 컸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대부분의 수입을 세금으로 바쳐야 하는 국민들의 불만이 높아지던 시기, 왕비의 다이아몬드 목걸이 사건이 터진다. 이 일은 불난 데 기름을 부은 격이 되어 마리 앙투아네트에게로 비난의 화살이 향한다. 과연 마리 앙투아네트는 그토록 사치스럽고 악한 왕비였을까? 독자들은 ‘코난의 추리 NOTE’ 코너에서 근대 프랑스에 관한 지식을 익히며 역사적 진실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오스트리아의 공주였던 마리 앙투아네트가 14세란 어린 나이에 낯선 프랑스의 왕비가 되어야 했던 시대적 배경, 화려한 베르사유 왕궁의 내부 모습, 엄격한 왕가에서 소박한 농촌 생활을 꿈꾸며 말타기와 사냥을 즐기던 왕비의 인간적인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국민 주권의 시대를 연 프랑스 혁명의 사회적 배경과 혁명이 진행된 과정을 세부적으로 알아본다. 오늘날 평등 사상의 토대가 된 「인권 선언」의 정신과 혁명 이후의 프랑스의 역사의 흐름을 살펴보며 우리가 오늘날 누리고 있는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