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빅뱅
: 거인의 어깨 위에서 내려다 본 기회
제24회 세계지식포럼에서는 연사 312명과 수십만 청중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함께 모여 지금 우리가 당면한 위기 역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공감했다. 인류가 내놓은 신기술인 AI는 미래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할 것이라는 점을 믿어 의심치 않았다. 지금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AI 혁명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다. 동시에 기술과 인간이 공존해야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AI 발전과 혁신 못지않게 AI 윤리와 책임도 중요하며 인류가 이를 등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AI 시대 일상과 기업 경영의 모습도 그려보았다. 가장 뜨겁게 부상한 기술인 AI뿐만 아니라 양자 기술과 로봇에 대한 고민과 전망도 포럼에서 풍부하게 다뤘다. 기후변화와 그로 인한 지구온난화의 위협도 피해갈 수 없는 과제다. 이번 지식포럼에서는 에너지 전환이 불러온 비즈니스 기회와 기후 재앙을 막는 클린에너지 기술, 탄소 중립을 위한 기술에 대한 논의도 활발했다.
최근 세계는 기술의 양면성에 따른 문제뿐 아니라 우리가 지금껏 존중해온 가치인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도 맞닥뜨리고 있다. 세계지식포럼에서는 미국·중국의 갈등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진단과 해결책을 모색하는 시간도 있었으며 우리가 도전해야 할, 또 경쟁해야 할 무대가 지구에 국한되지 않고 우주로 넓어졌음을 인식하는 기회도 있었다. 불평등과 고물가·고금리 시대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지 혜안도 공유할 수 있었다.
이번 세계지식포럼에서는 스티브 워즈니악 애플 공동창업자,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 폴 로머 보스턴칼리지 교수(2018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밥 스턴펠스 맥킨지앤컴퍼니 회장, 앤서니 파우치 전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 제임스 매티스 전 미국 국방부 장관, 게리 마커스 NYU 교수, 제니 존슨 프랭클린템플턴 회장, 호세 펠리시아노 첼시 공동구단주 겸 클리 어레이크캐피털그룹 CEO, 돈 톰슨 전 맥도날드 CEO 등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함께하며 그들의 탁월한 식견과 지식을 기꺼이 공유했다. 모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그 결과물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제24회 세계지식포럼 10대 메시지
1 AI로 생산성 절벽 넘어선다
2 AI시대 인간지능 몸값 더 높아진다
3 새로운 테크노 비즈니스가 몰려온다
4 혁신기술에 혁신 인센티브를 주자
5 중국을 넘어 아시아·태평양으로
6 한국·호주 포함된 "G7+" 만들자
7 인도·인도네시아가 포스트 차이나 견인차
8 북·중·러 리스크 해법은 한·미·일 동맹
9 순풍 사라진 자산시장, 그래도 투자 돌파구는 있다
10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파괴적 스타트업을 키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