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는 못해도 돈 버는 일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은 학습해야 한다
믿기 힘들겠지만 학교 성적이 나빠도 좋은 명문대를 나오지 않아도 고소득을 올리는 사람이 많다. 자신의 특기와 재능을 계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공부를 못해도 된다고 해서, 학습을 전혀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세상이 급변하기 때문에 어떤 직업을 가지든지 꾸준한 자기계발이 있어야 안정적인 소득을 올릴 수 있고, 기술의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더 많은 소득을 올릴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다.
공부를 잘하고 못하는 것을 떠나서, 누구에게나 직업은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직업을 선택할 때는 나의 관심사, 강점, 장기적인 목표를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해당 직종의 수요, 수입, 일과 삶의 균형, 성장과 발전의 기회에 대해서도 살펴봐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 꿈과 목표가 있는 사람들은 독서를 하며 ‘없는 길도 새로 만들어 가며’ 성공한다. 하지만 대다수는 성공의 길을 새로 만들기보다는 남들 다니는 기존 길로 간다. 그들은 지능을 쌓는 독서보다 현실에 안주하는 스펙을 쌓는다.
인간의 두뇌를 퍼스널 컴퓨터로 바꿔놓으면 10층짜리 빌딩 공간을 차지한다. 이 엄청난 대용량의 기계 중에서 우리는 겨우 한두 층에 해당하는 부분만 사용하고 있다. 세 층 정도 사용하는 사람은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뛰어날 것이다. 다섯 층 정도를 사용하는 사람은 천재 소리를 들을 것이다. 우리 능력은 단지 누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을 뿐이다.
뇌과학자들은 수십 년 동안 연구와 실험을 거듭했고. 이 책을 읽으면 뇌과학자들이 밝혀낸 뇌의 특성을 이해하게 되고, 뇌의 특성에 맞게 자신의 잠재력을 계발하겠다는 학습의지까지 생긴다. 결국 자신의 잠재력을 제대로 깨닫게 되면, 그때부터 뇌중심으로 학습해서 성공지능을 높이면 돈 벌고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