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한국사 용어 365개!
매월 시대 순으로 구성된 한국사 용어로 역사 읽기의 재미를 알게 해 주는 책입니다. 중간 중간 역사 기초 용어를 배치하여 모든 시대를 통틀어 등장하는 기본 어휘도 알려 주지요. 매일 하나씩 한국사 용어를 배우며 천천히, 부담 없이 한국사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용어 소개와 뜻 설명만이 아닌, 확장 지식, 전날 배운 용어 퀴즈 등으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사는 용어만 이해해도 절반은 익힌 셈이지요. ‘기원전’, ‘기원후’가 무엇인지, ‘천도’와 ‘환도’는 무엇이고, 나아가 ‘태평성대’, ‘역성혁명’은 무엇인지까지 알게 된다면, 우리 아이가 세상과 시대를 바라보는 시야는 그만큼 넓어지게 됩니다. 1년이라는 시간 동안 천천히 익히다 보면 우리 역사의 큰 흐름이 보이게 되고, 역사책 한 권을 꼼꼼하게 읽는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역사의 흐름이 보이는 4단계 역사 이해 비법
1단계, 용어를 소리 내어 읽고 한 줄 설명을 읽어요. 2단계, 자세한 설명을 읽어요. 3단계, ‘한 걸음 더’, ‘탐방 정보’, ‘활용 문장’으로 역사 지식을 쌓아요. 4단계, ‘어제 퀴즈’를 풀며 전날 배운 용어를 복습해요. 이렇게 순서대로 읽고, 말하고, 즐기다 보면 역사 용어가 하나씩 머리에 쏙쏙 들어올 거예요. 이 과정을 통해 역사를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과거로부터 현재를 잇는 큰 줄기로 엮을 수 있게 됩니다.
한자 뜻만 읽어도 용어의 절반은 이해
용어 아래에 표기된 한자의 뜻과 음만 읽어도 어려운 용어의 절반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항쟁’이라는 용어는 ‘막을 항’, ‘다툴 쟁’을 읽으면서 그 뜻을 짐작할 수 있지요. 소리 내어 뜻과 음, 용어를 읽어 보면서 정확한 뜻을 알고, 쉽게 풀어 쓴 역사 이야기 속에서 용어를 배우게 됩니다. 용어로 만나고, 스토리로 익히고, 흐름을 엮어내는 역사책입니다.
역사가 즐거워지는 깨알 정보와 퀴즈
조금 알게 되면 더 궁금한 것이 지식의 매력이지요. ‘항쟁’이라는 말이 실제로 쓰인 문장, 그리고 항쟁이 이루어진 장소, 그 밖에 또 어떤 항쟁이 있었을까 등 용어 하나를 통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지식 확장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어제 익혔던 용어를 ‘어제 퀴즈’를 통해 복습하는 즐거움까지. 이렇게 익힌 역사 지식은 차곡차곡 모여 한국사 전체 흐름을 알게 되고, 교과서 완벽 이해는 물론, 아이들이 역사책을 스스로 찾아 읽게 하는 동력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