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특징
2010년도 집필한 영어 학습서 〈〈잉글리시 디바이드 (English Divide)〉〉의 개정판이다. 본 개정판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문화 차이에 대한 내용을 전면에 배치한다. 2004년 귀국 후, 피부로 느꼈던 역문화 충격을 에피소드별로 재구성하면서 미국 문화의 특징과 활용법에 대해서 상세히 기술한다. 둘째, 레트로 감성을 흠뻑 살리기 위해서 자세한 배경 설명을 추가한다. 영화와 드라마의 시간적, 공간적 배경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서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셋째, 개정판에 추가된 부분은 괄호 안에 삽입한다. 기존의 2010년도 시점을 유지하되, 필요시 변동 사항을 추가한다.
**대상 독자
□ 언어 감각을 키워서 영어를 잘하고 싶은 사람
□ 한국과 미국의 문화 차이를 이해하고 비즈니스에 활용하고 싶은 사람
□ 콩글리시를 극복하고 고급 영어를 멋지게 쓰고 싶은 사람
□ 전화 영어, 이메일 영어, 비즈니스 영어, 영어 인터뷰를 효과적으로 준비하고 싶은 사람
□ 처음 만난 외국인과 영어와 원활하게 소통하며 친구가 되고 싶은 사람
** 내용 소개
제1장 미국 문화 바르게 이해하기
13년 간의 유학 생활 후 국내에서 겪었던 역문화 충격 사례를 소개하고, 한국과 미국의 문화적 차이점을 조목조목 집어본다. 국내에서 잘못 이해하고 있는 미국 문화의 특징을 알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미국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미국 문화의 특징을 활용하는 다섯 가지 영어 회화의 기술을 소개한다. 먼저 상대방과의 공통 관심사를 찾고 지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상대방을 영어로 칭찬하고 크게 웃길 수 있는 맞춤형 조크를 준비한다. 마지막으로 문화 차이를 고려한 적절한 보디랭귀지 사용법을 설명한다.
제2장 미국 영어 멋지기 쓰기
영어 울렁증을 극복하고 수준 높은 영어를 구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한국식 영어인 콩글리쉬(Konglish) 사용의 장단점을 되집어보고 영어 표현의 일관성을 강조한다. 소리와 글자가 다른 영어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어 원어민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재미있고 다양한 소재거리를 제시한다. 고급 영어 학습을 위한 모국어 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고급 영어 표현법을 제시한다.
제3장 글로벌 영어 학습법
크게 세 가지를 다룬다. 첫째, 글로벌 비즈니스 영어에서는 전화 영어, 이메일 영어, 비즈니스 미팅, 영어 인터뷰를 위한 준비 방법과 실전 노하우를 설명한다. 둘째, 글로벌 세일즈 영어에서는 주한 미국상공회의소(AMCHAM)의 조직, 운영, 세일즈 방법을 소개한다. 셋째, 국제 협상 영어 사용법을 다룬다. 미국, 일본, 싱가포르 협상가들의 문화적 특징 및 국가별 대응 방안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등의 실제 사례를 통해서 자세히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