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때문에 오늘도 많이 먹은 당신을 위한 책!
식단과 운동만을 강조하는 다이어트가 오히려 살찌기 쉬운 체질을 만든다!
순환기분장애와 다이어트 강박, 탄수화물 중독의 10년 악순환을 벗어난
의사가 알려주는 제대로 된 다이어트 행동전략
오락가락하는 기분과 식욕의 안정화가
다이어트의 최우선 순위!
덜 먹고 더 많이 움직여서, 더 살찌는 몸을 만들고 있다면?
당신의 다이어트가 실패를 반복한 이유는, 당신의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다!
덜 먹고 더 많이 움직인다고 해서 반드시 살이 빠지지는 않는다. 고생해서 체지방을 줄이려고 하면, 우리 몸은 오히려 체지방을 늘리는 메커니즘이 작동한다. 점점 대사는 떨어지고 면역력은 약해지고, 식욕은 폭발하고 기분은 나빠진다. 이렇게 요요가 반복되면서 더 살찌기 쉬운 체질이 된다.
그동안 당신의 다이어트가 실패를 반복했다면 그 이유는 당신의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다. 다이어트 할 때마다 기운이 없고 짜증이 늘고 온종일 먹는 것만 생각했다면, 내 몸과 맞서는 잘못된 다이어트를 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완벽한 식단과 대단한 운동이 아니다.
몸무게를 줄이기 전, 식욕부터 길들여라!
다이어트의 우선 순위는 기분과 식욕의 안정화!
우리는 몸에 좋은 건강한 식단이 무엇인지, 어떤 음식을 먹어야 살이 빠지는지 잘 알고 있다. 다만 건강 식단이 맛과 양에서 만족감을 주기 어렵기에,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은 맛있는 음식을 못 먹어 괴롭고, 다이어트가 끝난 뒤에는 다시 살이 찔까 불안하고, 참지 못하고 먹고 싶은 음식을 먹다가 요요를 겪어 우울해진다.
기분과 식욕은 공통점이 많다. 분명히 내 것인데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오락가락하는 기분과 식욕에 휘둘리며 늘 손해 보는 선택을 하지 않으려면, 식욕을 날뛰게 하는 기분을 조절하고 올바른 음식을 먹는 것을 시작으로 내 기분과 식욕의 주도권을 찾아야 한다.
순환기분장애와 다이어트 강박, 탄수화물 중독의 10년 악순환을 벗어난
의사가 알려주는 제대로 된 다이어트 행동전략
이 책의 저자 역시 먹으면 먹는 대로 찌는 체질이라 절식과 식욕억제제, 지방분해주사까지 시도하며 치열하게 다이어트를 해왔다.
그러나 스트레스 받는 일상과 심한 감정기복은 폭식을 가져오고, 폭식 후에는 식욕을 조절하지 못했다는 자괴감과 우울감에 휩싸이고, 요요 현상과 감정 기복은 더 심해지는 과정을 반복했다. 기분이 오락가락할수록 즉각적인 포만감을 주는 탄수화물과 단 음식을 찾게 되니 다이어트는 더 힘들어졌다.
섭취 칼로리와 소모 칼로리만 신경쓰는 전통적인 다이어트 방식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음식과 기분, 그리고 내 몸과 마음의 반응을 면밀히 살펴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도 목표하는 체중을 유지하는 올바른 다이어트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저자 자신의 경험과 환자들의 진료를 바탕으로 정리했다.
사나워진 식욕을 길들이는 상황별 솔루션, 음식과 식사법, 그리고 일상의 루틴들
기분이 안 좋을 때마다 떡볶이와 치맥, 초콜릿, 불닭볶음면으로 해결하는 습관은 당신의 식욕을 더 사납고 버릇없어지게 한다. 식욕을 사납게 만들어놓고 운동과 식단을 시도해봤자, 언제라도 다시 살찌는 식단과 생활습관으로 돌아간다.
나의 부정적인 감정을 달래는 법, 식욕을 길들이는 아침/점심/저녁 식사법,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빌런들을 잠재우는 올바른 수면법, 뇌에 만족감을 주는 사소한 보상들, 생리 전 폭식 막는 법 등 상황별로 ‘기분과 식욕에 흔들리지 않는 나’를 만들기 위해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꼼꼼하게 알려준다.
[이런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스트레스성 폭식을 그만하고 싶어요!
-기분이 나쁘면 많이 먹어요!
-다이어트 중인데도 많이 먹은 내가 싫어져요!
-더 이상 요요를 겪고 싶지 않아요!
-적게 먹고 힘들게 운동해도 살이 빠지지 않아요!
-다이어트 말고도 할 일이 많아요!
-왜 나는 살이 찌는 체질인지 알고 싶어요!
-죄책감 없이 식사를 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