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 학습과 실전 학습으로 완성하는 ‘수능 국어 현대 소설’ 맞춤 전략 명강 현대 소설!
1. 유형 학습
① 수능 필수 출제 유형 학습
ㆍ 수능 현대 소설 영역에서는 작품의 내용, 인물, 서술상의 특징 등 다양한 부분에서 출제가 이루어진다. 이중에서 자주 출제되는 유형들을 파악하고 작품 감상에 꼭 필요한 기본 개념, 감상 원리를 효과적으로 익힌다.
ㆍ 출제 유형과 연관된 핵심 이론을 정리하여, 문제 해결의 바탕이 되는 기본 개념을 충실히 익힐 수 있도록 한다.
② 기출 문제를 통한 필수 유형 완벽 학습
ㆍ 기출 문제를 통해 수능에 출제되는 유형이 어떻게 문제화되었는지를 파악하고, 그 해결 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수능 필수 유형을 완벽하게 정복할 수 있도록 한다.
ㆍ 실제 출제되었던 발문과 선택지를 통해 실전감을 키운다.
2. 작품 학습
① 작품의 내용 파악과 이해
ㆍ 현대 소설의 경우 낯선 작품도 자주 출제되기 때문에 모든 현대 소설 작품을 미리 공부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ㆍ 교과서 수록 작품과 수능, 모의평가에 출제된 작품 등 필수 현대 소설 작품을 기초 국어 개념을 바탕으로 꼼꼼하게 공부해 둔다면 작품 이해와 문제 해결의 토대가 될 것이다.
② 작품 분석을 통한 쉬운 감상
ㆍ 작품의 이해를 돕는 해제, 주제, 특징 등의 기본적인 내용들을 정리하고, 작품 핵심, 한눈에 보기 등을 통해 작품 하나하나를 완벽하게 익힌다.
ㆍ 지문 Master와 같이 간단한 내용 확인 문제를 풀어 봄으로써 작품 내용 이해를 완벽 마스터한다.
3. 실전 문제 학습
① 1등급 도달을 위한 실전 문제
ㆍ 유형 학습 속 개념들이 문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확인하며 문제를 풀어 본다.
ㆍ 수능형 문항을 풀어 보면서 수능 출제 유형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② 수능형 문제는 시험을 보듯 풀고 반드시 채점하기
ㆍ 처음 문제를 풀 때는 시험을 보듯 시간을 정해 빠르게 문제를 풀고 반드시 채점을 한다.
ㆍ 정답의 근거는 지문, 문제의 발문, 〈보기〉, 선택지 안에 있다. 특히 문제의 〈보기〉에는 작품 이해를 돕는 중요한 단서들이 제시되는 경우가 많음을 기억하자.
4. ‘정답과 해설’ 활용 및 복습
① ‘정답과 해설’을 잘 활용하기
ㆍ 문제를 풀고 채점을 한 후, 틀린 문제와 맞았지만 헷갈렸던 문제에 대해서는 스스로 다시 한 번 답을 찾아보도록 한다.
ㆍ ‘정답과 해설’의 자세한 풀이를 읽어 정답인 이유와 오답인 이유를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② 문제를 틀렸다면 왜 틀렸는지를 꼭 확인하기
ㆍ 문제를 틀렸다는 것은 작품을 잘못 해석했거나, 문제의 발문이나 선택지를 잘못 이해했다는 뜻이다. 혹은 제시된 어휘나 문학 용어를 몰랐을 수도 있다.
ㆍ 틀린 문제를 다시 살펴보고 자신이 왜 이 문제를 틀렸는지 그 이유를 찾아보자. 맞았지만 헷갈렸던 문제도 반드시 다시 풀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