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니모의 환상 모험 시리즈는 처음 출간된 이탈리아에서만 3500만 부 이상, 전 세계에서 1억 8000만 부 이상 판매된 초대형 베스트셀러 이야기책이다. 미국,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스페인, 일본을 비롯한 전 세계 150여 개국에 번역되어 알려졌다. 세계적인 대형 출판사인 Scholastic, Albin Michel이 영어판, 프랑스판을 출간하고 있다.
《걸리버 여행기》, 《반지의 제왕》 등 걸작 판타지의 유쾌한 패러디
이 시리즈의 특징 가운데 하나인 풍부한 시각적 재미는 5권에서도 만날 수 있다. 곧 뿜어져 내릴 듯한 화산과 요정 여왕님이 갇혀 있는 깜깜한 성의 지하 감옥, 용을 타고 전투를 벌이는 드넓은 하늘 등 마치 3D 애니메이션처럼 공간적인 입체감이 풍부하게 살아 있다. 또한 등장인물들이 무서운지, 즐거운지, 슬픈지 등에 따라 변화무쌍하게 달라지는 글씨의 색과 크기는 읽는 재미를 더한다.
5권에서 벌어지는 환상 모험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패러디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제로니모가 난쟁이 나라를 방문했을 때, 침대 10개를 붙여 잠자리를 만들고, 옷감 100장을 이어 옷을 지어주는 장면은 걸작 판타지 《걸리버 여행기》의 한 장면을 떠올리게 한다.
《반지의 제왕》을 떠올리게 하는 부분도 있다. 원정대 친구들이 위기 상황에서 한 명씩 사라지고 마지막에 제로니모만 남아 마법의 힘을 지닌 반지로 악의 화신과 전투를 벌이는 장면, 요정 여왕님을 돕기 위해 판타지 세계 종족들이 군대를 이끌고 오는 장면 역시 패러디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신기한 요리, 재미있는 인형극, 유머러스한 춤까지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부록
다양한 활동이 풍부하게 담긴 부록 또한 더욱 풍부해졌다. 판타지 세계에 나왔던 각종 지도들을 한 자리에 모두 모아 가상 공간에서 느끼는 상상의 재미를 한껏 맛볼 수 있다. 또한 판타지 세계 종족들에게 어울리는 음식 조리법, 말놀이나 공놀이와 같은 간단한 놀이, 친구들과 어울려 함께 출 수 있는 율동까지 소개되어 있다. 단체 놀이 중심으로 소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생일 파티를 준비할 때 적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어린이 레크리에이션을 지도하는 교사나 단체에서도 활용해봄직하다.
줄거리
봄이 찾아온 것을 축하하며 피자를 잔뜩 먹고 잠이 든 제로니모는, 푸르죽죽 두꺼비야가 건네준 편지를 읽고는 판타지 세계로 떠난다. 요정 여왕님이 납치되어 판타지 세계의 대신 회의가 열리게 되자 제로니모는 그 자리에 참석한다.
제로니모는 거인 족의 마지막 후예 용감한 거인, 엘프 족의 왕 흰 사슴 로부르, 은빛 용의 조련사 알리공주와 장화 신은 고양이, 저절로 움직이는 배 알기에라와 함께 판타지 원정대를 만든다.
판타지 세계에 봄이 사라지고 차디찬 겨울만 계속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요정 여왕님이 남치된 것과 상관이 있는 걸까? 제로니모는 용 조련하는 법, 반지의 힘으로 전투하는 법 등을 익히면서 판타지 세계의 진정한 용사가 된다. 그리고 요정 여왕님을 납치해 간 무리가 마녀 여왕과 그 동생 아마리우스라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