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자격증과 높은 어학 점수와 뛰어난 학점, 소위 말하는 "좋은 스펙"을 갖춘 인재가 우리 주위에는 참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남들보다 더 앞서나가기 위해 각종 시험을 준비하고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합니다. 그러나, 기업 내 인사담당자와 관리자들은 일 잘하는 직원이 없다며 연신 앓는 소리를 냅니다. 스펙 좋은 인재와 기업이 진정으로 원하는 인재상의 간극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요? 바로 "소프트 스킬"입니다.
소프트 스킬(soft skill)은 점수나 자격증, 전문지식 등으로 대표되는 "하드 스킬(hard skill)"과 대조되는 개념으로, 기업 조직 내에서 팀원과 팀워크를 발휘하여 소통하거나 협상하는 능력 그리고 리더십을 활성화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말합니다. 이러한 소프트 스킬을 갖춘 사람은 "일머리 있다, 일 센스가 있다"라고 평가받곤 합니다.
이 책의 내용을 빌려 표현하면, 일머리 있는 인재는 보다 창의력을 발휘하여 혁신적으로, 비판적 사고를 통해 올바르게 질문하고 현명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평생 끊임없이 학습하며 자기 계발을 하고 타인에게 권한을 내세우기보다는 선한 영향력과 휴머니스를 발휘하여 따뜻하게 포용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일 센스"의 한 끗을 채우며, 당신을 남들보다 센스있게 일하는 인재로 돋보이게 만들어 줍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소프트 스킬 10가지
1. 창의력
2. 혁신
3. 비판적 사고
4. 올바른 질문법
5. 현명한 문제 해결법
6. 평생학습
7. 스토리텔링
8. 권한보다는 영향력
9. 휴머니스
10. 기업가 정신